'역사를 지키자' 뜻깊은 개천절 행사
상태바
'역사를 지키자' 뜻깊은 개천절 행사
  • LA중앙일보
  • 승인 2004.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구려사 왜곡 불거지자 12개 단체 주관 큰 호응
한국 역사를 바로 세워 민족의 정체성을 높이자는 취지로 한인 단체들이 대거 참여한 개천절 행사가 2일 오전 10시 한인타운내 가든 스위트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개천절 행사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가 불거지자 '역사 바로 알기' 캠페인이 이
곳 미주 한인사회에도 불기 시작한 가운데 개최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LA한인회가 주최하고 12개 기관및 단체가 공동 주관한 이번 1회 행사에서 이윤복 LA총영사는 경축사를 통해 "역사왜곡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미주 한인들이 함께 개천절 행사를 갖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행사는 한인단체들이 최초로 공동 주최했음에도 불구하고 단체 관계자를 포함해 총 200여명의 한인및 외국인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뤘다.

단순 의식행사가 아니라 역사의식을 깨우치자는 의미로 행사에 초빙된 UCLA 한국학연구소의 존 던컨 소장은 "현 시점을 역사전쟁 시대로 분류할 수 있다"면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국가 민족주의에 바탕을 둔 것이어서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배경에 대해 던컨 소장은 "중국은 개방화 과정에서 공산주의 사상을 버려야하고 이에 따라 국민적 사상을 대체하기 위해 민족주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면서 "따라서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아시아 전세계가 해결해야 될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번 개천절 행사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가 불거지자 '역사 바로 알기' 캠페인이 이곳 미주 한인사회에도 불기 시작한 가운데 개최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