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만 재외동포 하나로 묶는다”
상태바
“700만 재외동포 하나로 묶는다”
  • 미주세계일보
  • 승인 2004.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재외한민족협회’ 준비모임 발족

전세계 5대양 6대주에 흩어진 700만 재외동포들을 하나로 묶어 교포들의 권익을 옹호하고 평화 통일에 공헌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한 세계재외한민족협회(가칭) 준비 모임이 발족됐다.

미시간주립대 (MSU) 계획학과 교수겸 석좌교수인 임길진(林吉鎭.58) 박사, MSU 한국학 연구회 회장인 센트럴미시간대 백원광 교수 등 80여명은 1일 미시간 주립대 학생회관에서 ‘세계재외한민족협회’ 창립총회 준비 모임을 가졌다. 이들은 발족 취지문을 통해 “해외 동포는 일제 시대에는 독립 운동을 통해 민족의 독립을 창출했으며, 해방이후에는 민주화 운동을 통해 민족의 민주화에 기여했다” 면서 “이제는 분단 민족의 화해와 통합을 위해 남북간의 교량 역할에 박차를 가하고 통일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해외 동포를 구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준비 모임에서는 임, 김 교수외에 일본의 재일동포전후보상 추진위원장 이인하 목사, 미국 재외동포재단 후원발전위원회장 김원삼 목사, 커네티컷대 김일평 교수 등 5명을 공동준비위원장으로 정하고 내년 10월까지 회원 1천명을 모집, 협회를 정식 발족키로 했다.

임 교수는 “전세계 재외동포를 하나로 묶음으로써 권익을 보호하고, 한국의 문화를 널리 알리는 한편 남북간 평화 통일을 위해 씨알이 되길 희망한다”면서 “모든 교포들에 회원 문호를 개방하돼 교포들의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협회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해외동포연합 준비위원회:www.globalkorea.org)

입력일자: 2004.10.4 05:03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