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연행 피해자 41만명 명단 공개
상태바
강제연행 피해자 41만명 명단 공개
  • 연합뉴스
  • 승인 2003.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정기를 세우는 국회의원 모임(회장 김희선)은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시대 일본에 강제연행된 조선인 피해자 41만여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민족정기 의원모임'의 김희선 회장은 "일제치하 조선인 강제연행 피해자 41만3천407명의 명부를 국내 최초로 공개함으로써 해방 반세기가 지난 현재까지도 제대로 조사하지 못했던 일제 강제연행 피해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지난 70년부터 강제연행 피해자 41만여명의 명부를 수집해 온 일본내 총련계 조직인 `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의 홍상진 사무국장은 공개된 41만명 명부의 수집과정과 의의 그리고 명부에 기록된 각종 사항들을 설명했다.

`민족정기 의원 모임'은 향후 명부에 기록된 피해자나 유족을 찾아 피해보상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한일과거사 기록관 건립을 위한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족정기 의원 모임은 기자회견 뒤 의원회관 1층 로비에 40만명 명부 해설자료등을 전시했으며 이번 전시회는 다음달 4일까지 개최된다.

이번에 공개된 강제연행자 41만명 명부에는 1945년 조선인 징용자와 가족 등 7천500여명을 싣고 현해탄을 건너다 원인 모를 폭발사고로 침몰, 5천여명이 수장된 일본 군함 `우키시마'호 폭침사건 사망자와 원자폭탄 희생자 명단이 들어있다.

또 일제 치하에서 학도병으로 끌려간 조선인 2천339명과 일본에 끌려 간 위안부명단 184명 그리고 일제 말기 `농경대'라는 형태로 일본에 끌려온 조선인피해자의 명단도 최초로 공개됐다.

이와 함께 중국인 생존자와 유가족이 당시 광산 운영기업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 지난 2000년 회사로부터 5억엔의 구제기금 설립이라는 합의를 이끌어 낸`하나오카' 광산에 강제 징용됐던 조선인 766명의 명단도 이번에 공개됐다.

이에 앞서 `민족정기 의원 모임'측은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한일과거사 기록관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갖고 한일과거사 기록관 설치의 필요성과 `한일과거사 사료의 수집 및 연구보존 사업회 법안' 마련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서울/연합뉴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