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위한 ‘다문화이주민+ 센터’ 10개소 추가 설치
상태바
외국인 위한 ‘다문화이주민+ 센터’ 10개소 추가 설치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8.09.1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법무부 등 부처간 협업 통해 다문화·외국인에 원스톱 행정 서비스 제공

다문화 가족을 비롯해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 새롭게 한국에 정착해야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정부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다문화이주민+ 센터’가 올해 경기시흥, 천안, 익산시 등 10개소에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한국사회에 초기 적응이 어려운 외국인에게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 법무부(장관 박상기),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관계 부처와 자치단체가 그간 꾸준히 협업해 온 결과, 부처 간 예산, 인력, 법령상의 높은 벽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과가 가능하게 됐다고 행정안전부 측은 설명했다.

‘다문화이주민+센터’는 다문화가족, 외국인을 대상으로 출입국 체류관리, 고용허가 및 외국인 상담지원 서비스 등을 한 공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다수부처 협업 모델’로 지난해 충남 아산시와 경기도 안산시 등에 10개소를 설치해 시범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이곳은 시설, 인력 등을 함께 활용할 수 있어서 기관 간 비효율을 제거하고 정부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국어교육, 상담, 통번역 등의 적응지원 서비스와 체류관리, 고용허가 관련 민원 서비스를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해 이용자의 편의를 한층 높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올해 초 정부가 발표한 정부혁신전략의 일환으로 ‘사회적가치’와 ‘기관 간 협업’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정부의 행정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