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첫 내각 출범
상태바
새정부 첫 내각 출범
  • 연합뉴스
  • 승인 2003.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기자 = 노무현 대통령은 27일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에 김진표 국무조정실장 겸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을  임명하는 등 19개 부처 장관(급) 명단을 발표했다.

    그러나 교육부총리는 이날 내각명단 발표에서 제외됐다. 노 대통령은 그간 검토됐던 유력 후보들을 완전 배제하고 백지상태에서 새 인물을 발탁할 방침이다.

    이번 참여정부 초대 내각은 `안정과 개혁'의 조화를 이루면서도 40∼50대  젊은층이 주류를 이루고 여성이 4명이나 진출하는 등 기존 인사관행을 깨고 나이와 학력, 서열, 성(性)의 파괴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 비서실에 이어 내각의 주류세력도 민주화 운동 출신 등 개혁세력으로 교체됨에 따라 국정 전반에 변화의 바람이 일면서 사회전반에도 큰  파급효과를  미칠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앞으로 분위기 쇄신용 개각은 하지 않겠으며 분명한 잘못이  있어 책임져야 할 경우엔 개별 책임을 묻겠다"며 "향후 선거구와 정치권력구조에 대한 나의 제안이 정치권에서 대협상이 이뤄지는 등 특별한 상황외에는 보통 2년 이상의 임기를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파격 인사'라는 일부 지적에 대해 "이번 인사가 파격적인게  아니라 그것을 파격적으로 보는 시각이 타성에 젖었다고 본다"며 "변화가  필요한  경우 변화를 추동하는 인재를 발탁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선 원칙과 관련, 노 대통령은 "적재적소를 첫째 원칙으로, 안배를 보완적  고려사항으로 삼았다"면서 "국민들을 안심시킬 안정적인 분들을 선택하면서도  개혁성이 부각되는 방향으로 인선했다"고 밝혔다.

    또 차기 교육부총리 인선기준에 대해 "개혁성을 갖추면서 국민 모두에게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동체 의식, 연대의식이 분명하고 교육의 경쟁원리를  잘 도입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뤄내는 두가지 역량을 다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조각에서 노 대통령은 통일부장관에 정세현 현 장관을 유임시키고, 외교통상부장관에 윤영관 인수위 외교통일안보분과 간사를 발탁했다.

    법무장관에는 강금실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부회장, 국방에 조영길 전 합참의장, 행정자치부에 김두관 전 남해군수, 과학기술에 박호군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문화관광장관에 영화감독인 이창동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각각 기용됐다.

    이어 농림부장관에는 민주당 김영진 의원, 산업자원부장관에 윤진식 재경부 차관, 정보통신장관에 진대제 삼성전자 대표, 보건복지장관에 민주당 김화중 (비례대표) 의원, 환경부장관에 한명숙 여성부  장관, 노동장관에 권기홍 영남대 교수가 각각 임명됐다.

    이와함께 여성부 장관에는 지은희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건교장관에 최종찬 청와대 전 정책기획수석, 해양수산장관에  허성관 동아대 교수, 기획예산처 장관에 박봉흠 현 차관이 발탁됐다.

    노 대통령은 이밖에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 이영탁 KTB 네트워크 회장을 임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