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법 갈등' 동포사회로 번져
상태바
'보안법 갈등' 동포사회로 번져
  • 김정희기자
  • 승인 2004.09.11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인사.이민2세 "폐지" 미주 보수단체 "유지"

이념, 세대간 갈등 한인사회속에도 확산

국내의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이 가속화하면서 재외 동포사회에서도 찬반 양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양당이 국보법 '폐지'와 '개정'을 당론으로 내세우며 극한 대립을 펼치고 있다. 이같은 국보법 폐지 논란은 현재 이념 및 세대간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여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폐지 반대를 위한 장외집회에 지역별 시국강연회에 월남참전용사회, 6.25 참전용사회 등의 참여를 계획하고 있어 향후 보수, 진보 집단간의 대립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이같은 국내의 국보법 폐지 논란은 재외 동포사회에까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의사 표명을 하고 나선 것은 재미 동포사회.

반대 의사를 강력히 주장하고 나선 것은 재향군인회, 6.25 참전 전우회, 해병대 전우회를 비롯한 일부 교회들이다. 최근 미국, 캐나다 지역 재향군인회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반대하는 훨기대회와 함께 보안법 유지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재향군인회 미 동부지회 뉴욕분회는 지난 7일 뉴욕 플러싱에서 6.25 참전 전우회, 육해공 해병대 전우회, 영관장교회, 기독교 장교회 회원 등과 함께 성명을 발표하고 범 동포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재향군인회 캐나다동부지회 역시 12일 토론토 브램튼 '위령의 벽'에서 보안법 유지 발대식을 한 후 교회, 사찰 등 공중집회 장소에 서명 용지를 비치,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재미 동포언론에도 독자들의 투고가 속속 올라오고 있다. 유흥주 한미자유민주연맹총재는 '보안법은 통일 후에 폐기하라'는 글을 미주중앙일보에 게재했다.
미국 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국보법 폐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래전 고국을 떠나며 강한 반공교육을 받았던 동포들은 "우리나라가 휴전 상태에 있는 한 국보법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유럽 등 국외에서 국내보다 더욱 진보적인 통일 운동을 펼쳐오며 입국금지, 감시 등 각종 고초를 겪었던 민주 인사들은 이전부터 국보법 폐지를 주장해 왔다. 현재도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민주 인사들과 한때 본국으로부터 감시를 받으며 살았던 동포들에게 국보법은 폐지되어야 할 것으로 인지되고 있다.  결국 동포사회 역시 이념에 따라 찬반 양론이 나뉘어지고 있다.

한편, 이민 1세대와 젊은 세대들 간에도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릴 때부터 현지에서 성장하고 살아 온 2세들의 경우는 이념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고 보다 젊은 동포들의 경우는 국보법에 대한 인식이 별로 없기도 하기 때문이다.

동포사회에서의 이같은 국보법 폐지 논란은 국내 논쟁 심화와 함께 계속해서 확산될 조짐이다. 전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라는 비극적 조국 현실이 동포사회에서도 논쟁의 화두가 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