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정체성 보존위해 문화.교육 투자 역점"
상태바
"민족 정체성 보존위해 문화.교육 투자 역점"
  • 김정희기자
  • 승인 2004.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밸린트 A. 타이즈 재외헝가리동포처 사무국장

타국 정부들과 공동위원회 만들어 상호 협정
헝가리 민족의 정체성 보존이 정책의 핵심

지난 9월 10일 열린 '바람직한 재외동포정책 모색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에는 헝가리, 이스라엘, 중국, 러시아 등 총 4개국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헝가리 대표로 참석한 밴린트 A. 타이즈 재외헝가리동포 사무국장은 잘 알려지지 않았던 헝가리의 동포 정책들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특수한 민족 분리 수난사를 겪은 헝가리는 현재 매우 적극적인 동포정책을 실시하고 있고 실질적인 법률, 제도, 주변국과의 합의 등이 이뤄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타이즈 사무국장은 이날 "헝가리 민족은 매우 특수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헝가리 민족 중 3분의 1은 자신이 태어난 땅에서 평생을 살아왔지만 역사상 헝가리가 국토의 일부를 잃게 되면서 자신의 선택과 상관없이 다른 나라 사람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역사적 수난으로 인해 수백만의 재외동포를 갖게 된 헝가리는 일찍부터 헝가리 민족 보호, 발전을 위한 정책에 적극적인 활동을 펴왔다.

90년대 초반 헝가리에서는 3가지 대외 정책의 원칙을 정한 후 '헝가리 민족의 정체성 보존 추구'를 핵심으로 한 동포 정책을 마련했다.

"동포들이 살고 있는 국가와 정부간의 쌍방 합의를 중점에 두고 정책을 수집, 추진했다"는 타이즈 사무국장은 "인접국에 살고 있는 동포들이 많은 만큼 현재 주변 국가들과 자국 민족 보호를 위한 각종 협정을 맺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경우 '정부간 공동 위원회'라는 특별 기구를 세웠고 이같은 국제 위원회들은 보통 일년에 한번 모임을 가져 동포 보호 분야에 대한 쌍방 협력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타국과의 정치적 협력뿐 아니라 헝가리 민족성 보존을 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정체성 보존을 위해서는 오히려 이같은 지원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현재 국가 예산의 0.2%에 달하는 5,300만 달러(2004년 기준)를 책정하고 있다.

한편 헝가리의 종합적 동포법이라 할 수 있는 'Benefit Law'는 2001년 봄 베니스 위원회의 '혈연국에 의한 동포우대조치'와 배치되지 않도록 수정을 거쳐 확정됐다.

이같은 동포문제를 전담하는 국가 기구도 마련돼 있다. 타이즈 사무국장이 소속돼 있는 재외헝가리동포처가 바로 그것. 국무총리실 산하에 있는 동포처에 대해 정부는 각 정부 부처들의 협력을 의무화했을 뿐 아니라 99년에 헝가리인들간의 자문기관인 헝가리상설회의도 설립, 일년에 한번 규칙적 회의를 열고 있다.

마지막으로 타이즈 사무국장은 "누군가를 동포인가 아닌가를 규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선택"이라며 "자국 민족 보호를 위해 헝가리 민족의 문제를 전 세계적 이슈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