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포 이중국적' 발언 논란
상태바
'중국동포 이중국적' 발언 논란
  • 김정희기자
  • 승인 2004.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노 대통령 흠집내기' 일

동포전문가 보좌진 필요성 대두

민주당의 장성민 전 의원이 지난 6월 3일 노무현 대통령이 중국측에 ‘중국동포들의 이중국적 허용’을 요청했다고 주장, 논란이 일고 있다.

노 대통령이 조남기 중국 전 국가부주석을 만나 이중국적 허용 요청을 해 문제가 됐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측에서는 `사실무근’이라며 일축했고, 중국  전부주석 역시 친조카인 조흥연씨를 통해 ‘전혀 그런 일이 없다.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력 부인했다.

한편에서는 장 의원이 노 대통령 공격을 위해 의도적으로 한 발언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사실 여부를 떠나 이번 논란이 더욱 관심을 끈 이유는 해외에서 동포들에 대해 언급했던 노 대통령의 발언들이 연이어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올해 들어 노 대통령은 해외 국가 방문시 동포들에게 섣부른 말들을 던져 논란이 돼 왔다.

올 초 미국방문 중 참석했던 동포간담회에서는 동포들의 참정권 문제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발언을 해 재미 동포들에게 빈축을 샀다. 또한 지난 6월 4대째 힘겹게 한국 국적을 지켜오고 있는 재일동포들에게 ‘반드시 국적을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원망섞인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대통령의 동포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이 연이어 드러났던 차에 장 의원의 주장이 불거지자 사실 여부를 떠나 더욱 이슈가 된 것이다.


이에 동포 관련 전문가들을 비롯해 NGO 활동가들은 대통령 측근에 동포문제 전문가가 전무하다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말 실수라고 하기 이전에 동포 문제에 대한 기본적 정보와 인식 부족이 잦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라는 것.

이같은 문제들이 이어지자 최근 국회 및 여야 당에서 동포 관련 모임을 속속 만들고 있는 것과 같이 대통령 측근에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동포 전문가들이 가까이 자리해 논의를 함께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이 동포 문제 현안들에 대한 논의를 함께 하고 정책 마련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