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17개 시도 중 14곳 석권
상태바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17개 시도 중 14곳 석권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8.06.1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재보선 민주당 12곳 중 11곳, 기초단체장 226곳 중 151곳 당선

▲6월 13일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광역, 기초 지방자치단체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완승으로 끝났다. 선거 전날인 6월 12일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마지막 유세에서 함께 손을 올리고 있는 추미애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 (사진 더불어민주당)

6월 13일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광역, 기초 지방자치단체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완승으로 끝났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텃밭인 대구와 경북을 수성하는데 그쳤다.

더불어민주당, 17곳 광역단체장 중 14곳 승리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 14곳에서 승리했다. 수도권에서 서울을 굳건히 지키면서 인천과 경기를 다시 가져왔고, 부산, 울산, 경남으로 이어지는 PK지역도 싹쓸이했다.

광주, 전라 지역에서는 예상한대로 2위와 현격한 차이로 승리했고, 충청, 강원에서도 여유 있게 승리를 차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김문수, 안철수 후보를 여유있게 제치며 3선에 성공했고, 이재명 후보는 남경필 전 지사의 재선 도전을 막으며 경기지사 자리에 올랐다. 박남춘 후보는 4년 전 송영길 전 시장이 유정복 전 시장에게 당한 패배를 대신 설욕했다.

부산의 오거돈 후보는 서병수 한국당 후보와의 4년만의 리턴매치를 승리로 가져갔고, 울산 송철호 후보는 8전 9기끝에 울산시청에 입성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 김경수 당선인은 개표 중반이후 차이를 벌이며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제쳤다. 

민주당이 승리한 14곳 당선인 명단은 다음과 같다.

▲서울시장 박원순, ▲경기지사 이재명, ▲인천시장 박남춘, ▲강원지사 최문순, ▲대전시장 허태정, ▲세종시장 이춘희, ▲충남지사 양승조, ▲충북지사 이시종, ▲광주시장 이용섭, ▲전남지사 김영록, ▲전북지사 송하진, ▲ 부산시장 오거돈, ▲울산시장 송철호, ▲ 경남지사 김경수

한국당은 대구와 경북 2곳에서만 승리했다. 대구에서는 권영진 현 시장이 임대윤 후보의 추격을 뿌리치고 재선에 성공했으며, 경상북도지사에는 이철우 전 국회의원이 당선됐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을 모두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선거에 나선 원희룡 현 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를 제치고 재선에 성공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했다.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도 민주당 압승

민주당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도 압승을 거뒀다.

민주당은 지방선거와 함께 열린 전국 12곳 재·보궐선거 중에서 11곳에서 승리했다.

먼저 수도권 세 곳을 보면 서울 송파을에서는 최재성 후보가 자유한국당 배현진 후보를 30% 가까이 앞서며 2년 만에 국회에 다시 입성했고, 홍정욱, 노회찬, 안철수 등 스타 정치인들이 스쳐간 서울 노원병에서는 이 곳에서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을 거치며 차근차근 인지도를 쌓아 온 김성환 후보가 바른미래당 이준석 후보를 제치고 승리했다. 박남춘 전 의원의 인천시장 출마로 공석이 된 인천 남동갑에서는 맹성규 후보가 당선됐다.

부산 해운대 을에서는 윤준호 후보가 당선돼 부산 지역 의석을 6석으로 늘렸으며, 울산 북구에서는 이상헌 후보가 당선됐다.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의 지역구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 진영읍이 속한 경남 김해을에서는 김정호 후보가 압승을 거뒀다.

전라 지역의 송갑석(광주 서구 갑), 서삼석(전남 영암) 후보와 충청 지역의 이규희(충남 천안갑), 윤일규(충남 천안병), 이후삼(충북 제천단양)후보도 승리했다.

이로서 선거 전 119석이던 민주당 의석수는 130석까지 늘었다. 이로서 20대 국회 하반기에는 민주당을 비롯해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등 범 진보진영의 의석이 과반을 넘기게 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은 경북 김천에서 1석을 겨우 확보하는 데 그쳤다. 송언석 후보는 최대원 무소속 후보와 접전 끝에 승리를 거두고 이철우 경북지사 당선자의 지역구를 지켰다.

광역단체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추가 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이번 선거 결과, 국회 의석수는 ▲더불어민주당 130석, ▲자유한국당 113석, ▲바른미래당 30석, ▲민주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 ▲민중당 1석, ▲대한애국당 1석, ▲무소석 5석이 됐다.

전국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민주당 압승. 서울 25개 자치구 중 24개 석권

기초단체장 선거도 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전국 226곳의 기초단체 중 151곳이 민주당 차지가 됐다. 수도권에서는 쏠림 현상이 더욱 강해 서울에서는 서초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를 민주당이 석권했고 인천, 경기까지 확장해도 수도권 71곳 중 67곳에서 승리를 거뒀다.

자유한국당은 대구,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53곳을 차지하는 데 그쳤고 민주평화당은 5곳에서 승리했다. 30석을 가진 바른미래당은 기초단체장을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다.

전국 시도 교육감 선거에서도 전국 17개 지역 중 14지역에서 진보 성향 후보가 당선돼, 지난 2014년에 이어 진보 강세 흐름이 이어졌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