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개발도상국에 우리 ‘측량과 공간정보’ 기술 전수
상태바
8개 개발도상국에 우리 ‘측량과 공간정보’ 기술 전수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8.06.1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지리정보원, ·라오스, 몽골 등 개발도상국 공간정보 기관 공무원 대상으로 교육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유기윤)과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은 6월 14일부터 7월 3일까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라오스, 몽골 등 8개 개발도상국의 국가측량 및 공간정보기관 고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국가측량 및 공간정보기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공간정보는 국토 균형개발 및 국가 경제발전의 토대가 되는 국가 기초 인프라로,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개발도상국에는 체계적인 국토관리를 위한 공간정보 구축이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지리정보원은 2011년부터 개발도상국 원조 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개발도상국을 위한 ‘국가측량 및 공간정보기관 글로벌 연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리의 관련 경험과 기술을 전파해 왔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개발도상국의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 현황을 공유하는 ‘나라별 보고’, 국가기준점 측량이나 지도 제작 등 공간정보 분야의 우리나라 선진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습’, 그리고 공간정보를 이용해 개발도상국이 직접 자국의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해보는 ‘실행계획 수립’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번 연수에서 국토지리정보원은 전문기술과 경험을 갖춘 국내 공간정보 기업과 참여 개발도상국 간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국이 직면한 공간정보 현안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위해 밀착 상담 및 조언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참여한 8개 나라는 보다 적용 가능성이 높은 실행계획을 도출할 수 있게 되고, 외국 정부기관과의 만남이 쉽지 않았던 국내 기업에게는 해외 인적 연결망 구축 기회를 확보하는 등 해외 진출 및 사업화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기윤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측량 및 공간정보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의 경험과 기술을 적극 전수하고, 관련 개발도상국 공무원들과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국내 공간정보 기업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라오스, 몽골과 함께 이번 교육에 참여하는 나머지 여섯 개 나라는 키르기스스탄, 벨라루스, 모잠비크, 우즈베키스탄, 미얀마, 탄자니아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