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법안 남북관계 악화시켜'
상태바
'북한인권법안 남북관계 악화시켜'
  • 미주중앙일보
  • 승인 2004.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여 단체 대책위 구성

지난 7월21일 연방하원을 만장일치로 통과하고 연방상원 표결을 앞두고 있는 북한 인권법안 HR 4011을 놓고 한인사회에서 찬반이 갈리고 있다.

한인교계서는 한인교회연합(KCC)를 구성, HR 4011 법안 통과 로비를 위해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연방의원 등을 초청해 제 1차 전국 컨퍼런스를 개최하는데 반해 조국평화통일 불교협회, 나성포럼 등 일부 단체들은 이 법안은 오히려 “남북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조국평화통일의 김도안 회장과 통일맞이 나성포럼의 김현정 회장 등 한인단체 대표 4명은 1일 타운내 용궁식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여명의 한인단체 대표들과 공동으로 ‘북한 인권법안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발표했다.

이 대책위원회는 인권법안이 상원 표결을 앞두고 있는 만큼, 가주 출신 상원의원을 중심으로 법안통과에 반대하는 로비활동 및 여론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나성포럼의 김회장은 “인권법안은 북한 주민들의 인권개선보다는 동북아 및 한반도의 긴장을 악화시키고 남·북간 대화노력을 무산시킬 수 있다”면서 “법안에 잠재된 독소조항을 한인사회에 알리는 작업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국평화통일 불교협회의 김회장도 “그간 당국 및 정계에 인권법안 반대를 표명하는 편지 보내기 운동을 전개해왔다”면서 “오는 16일 상원의원 로비베이에도 대표를 파견해 이같은 반대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동성명서에는 한미평화협회의 김용현, 차종환 한미교육연구원장, 남가주 한인노동상담소 박영준 소장, 클레어먼트 민경석 교수 등 총 23명이 서명했다.

대책위원회는 북한인권법안의 문제점으로 현재 진행되는 평화적인 6자회담의 무드가 정치적 이유로 방해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 대북방송을 12시간 연장하고 그 방법도 다양화하기로 한 것은 대화분위기에 역행하여 북한 정권을 자극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됐다. (LA)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