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재단 이사장 러시아 동행해야
상태바
동포재단 이사장 러시아 동행해야
  • 김제완기자
  • 승인 2004.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러시아 방문 보좌 위해
동포재단이사장 동행여론 높아

지난해 6월 노무현대통령이 일본을 국빈방문한 길에 일본 국영방송에 출연해 일본국민과의 대화시간을 가졌다. 이때 노대통령은 한 동포학생의 질문을 받고 "반드시 국적을 지키는 것이 칭찬할 만한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4대에 걸쳐 우리 국적을 지키고 있는 재일동포들을 큰 충격을 받았다. 외교부가 귀화자들을 동포숫자에서 제외해버리고 있는 현실에 비춰보아도 적절한 발언이 아니었다.

올해초 미국방문중에 미국의 한도시에서 동포간담회를 가졌던 노대통령은 참정권 문제에 대해서 질문을 받고 세금을 내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대답했다.

이 발언도 논란을 일으켰다. 해외동포들의 국내 송금액이 연간 6조원에 달한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며 조세원칙상 외국에서 생산활동 끝에 얻어진 소득에 대해서는 당해나라에 납세를 하게 돼있지 않느냐는 반론에 부딪쳤다.

이같은 사례들로 인해 대통령의 말실수를 넘어 동포문제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문제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노대통령은 특히 전임 두 대통령과 달리 동포사회를 겪어 볼 기회가 없었다. 이때문에 전문 보좌진의 역할이 막중하다.

노대통령은 이달 하순에는 모스크바 방문, 11월에는 브라질등 중남미 순방을 앞두고 있다.

지난호 본지에 게재된 장학정 모스크바 한인회장의 제안은 이같은 분위기에서 동포사회에서 적지않은 반향을 일으켰다. 이광규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대통령을 보좌하기 위해 동행해야 한다는 제안이었다.

브라질의 동포언론인 유용일씨도 같은 요구를 하고 있다. 유씨는 "재외동포가 자칫 ‘제외동포’가 된다면 한국의 크나큰 손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