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태권도 대부’ 이준구 사범 별세
상태바
‘미국 태권도 대부’ 이준구 사범 별세
  • 심흥근 기자(유정신보)
  • 승인 2018.05.02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년 86세, 1957년 20대 중반 미국 이주 후 태권도 알리기 한 길

▲ 故 이준구 사범
‘미국 태권도의 대부’ 이준구(미국명 준 리) 사범이 4월 30일 아침(미국 현지시간) 급성 폐렴으로 타계했다.

미국에서 발행하는 영문 태권도 월간지 ‘태권도 타임즈’ 대표 정우진 사범은 이러한 소식을 이현곤 사범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알렸다.

태권도 10단의 고 이준구 사범은 20대 중반이던 지난 1956년 군인 신분으로 미국에 태권도를 가르치기 위해 처음 미국 땅을 밟았다.

본격적으로 미국 태권도의 개척자 역할을 하기 시작한 것은 반년 간의 복무 후 한국으로 돌아갔다가 유학생 신분으로 다시 미국행 비행기를 탄 1957년부터다. 텍사스주립대 토목공학과에서 공부하며 학교 안에 태권도부를 만들어 동료 학생들에게 가르치다가 1962년 워싱턴으로 무대를 옮겼다.

워싱턴에서 처음 한 일은 모든 미국 주재국 대사에게 “당신네 아들, 딸들이 우리 도장에서 태권도를 하면 우등생이 되고 부모 말도 잘 듣게 지도하는 것에 자신이 있으니까, 오라고!”라는 내용이 편지를 쓴 것이었다. 이를 계기로 그는 미국 태권도의 대부로서의 명성을 쌓아가게 된다.

복싱 전설 무하마드 알리, 영화배우 이소룡과 성룡과도 깊은 관계를 맺었으며 1973년에는 한‧미‧홍콩 합작 영화인 ‘흑권’(When Taekwondo Strikes)에 주연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 무하마드 알리와 함께한 故 이준구 사범

지난 2007년에는 태권도 명예의 전당에 미국과 러시아의 태권도 개척자로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병든 세상에 희망을 준다는 취지의 태권도 철학서 ‘트루토피아’를 펴내 세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생전 인터뷰에 의하면 이 사범은 중학교 입학과 함께 작은 아버지 댁 근처에 태권도장 청도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입관했으며, 이 사범은 태권도는 눈을 감는 날까지 함께 할 무술로 생각하고, 언젠가 미국에도 소개하고 싶다는 생각을 처음 했다고 한다.

▲ 이소룡과 함께한 故 이준구 사범

아들 지미 리씨는 2014년 메릴랜드주 소수계 행정부 장관이 됐다. 한인이 장관이 된 것은 지미 리씨가 최초이며, 소수계 행정부 장관은 중소기업과 소수인종, 여성 기업의 정부 계약 및 조달사업을 총괄하는 자리다.

고 이준구 사범의 생애 마지막 공식 활동은 올해 초 워싱턴에서의 한국의 국회의원태권도연맹(총재 이동섭) 방문단과의 만남이었다.

▲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등 유명인사들과 함께 한 이준구 사범

지난 1월 미국 동부권 사범 200명과 함께한 이 만남에서 이준구 사범은 태권도 보급을 통한 한·미 친선 민간외교활동과 태권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