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 유공포상자 추천
상태바
제12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 유공포상자 추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8.04.2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 권익신장과 동포사회 발전 공헌한 유공자 대상, 5월8일 마감

▲ 외교부가 오는 10월 5일 ‘제12회 세계 한인의 날’을 기념해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찾아 포상하기 위해 추천을 받는다. 사진은 지난해 9월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1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 (사진 청와대)

외교부가 오는 10월 5일 ‘제12회 세계 한인의 날’을 기념해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찾아 포상하기 위해 추천을 받는다.

이번 포상에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과 기관·단체가 추천 자격을 가지며 추천기간은 5월 8일까지다.

포상 대상은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유공자이며 포상은 ▲국민훈장 ▲국민포장 ▲표창 이렇게 세 부문으로 진행된다.

최종 수상 규모 및 수장자는 행정자치부와의 협의를 거쳐 결정된다.

각 부문별 최소 공적기간 자격 기준은 국민훈장(무궁화장, 모란장, 동백장, 목련장, 석류장)은 15년 이상, 국민포장 10년 이상, 표창(대통령, 국무총리, 외교부장관)은 5년 이상이다.

정부포상을 이미 받은 자는 포상의 훈격에 관계없이 훈장은 7년 이내, 포장은 5년 이내, 표창은 3년 이내에 다시 정부포상을 받을 수 없으며 단체표창을 받은 단체는 3년 이내에 동일분야 공적으로 다시 단체표창을 받을 수 없다.

훈장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 종류의 동일 등급 또는 하위 등급의 훈장이나 훈장과 동일 종류의 포장 대상자로 추천하면 안 되며 포장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 종류의 포장 추천이 불가능하다.

제출서류는 후보자 추천서(필수), 정부포상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필수), 유공 1등급훈장 협의(국민훈장 무궁화장 후보자 추천시), 정부포상 훈장 후보자 공적 확인서(훈장 후보자 추천시), 공적 증빙서류(있을시, 별도 양식 없음)다. 외국국적자의 경우에는 후보자 추천서를 국문과 함께 영문으로도 제출해야 한다.

추천하고 싶은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유공자가 있다면 5월 8일까지 제출 서류를 작성해 우편(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8길 60, 정부서울청사별관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 재외동포과)으로 보내면 된다. (접수 마감 당일 소인 우편물까지 유효)

만약 제출서류에 허위 사실이 기재됐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선발이 취소될 수 있으며 지원자에 대한 심사결과를 공개되지 않는다.

기타 문의사항은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 재외동포과(02-2100-7646)로 문의하면 된다.

외교부는 접수가 완료된 뒤에는 추천 철회, 추천자 변경, 추천자 관련 자료 수정 등 사후 변경이 불가하며 만약 접수기간 이후에 접수되는 후보자에 대해서는 ‘다음 년도’포상 계획에 반영되므로 접수기간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