潘외교, 泰교민들에 "안전 경계태세 갖춰달라"
상태바
潘외교, 泰교민들에 "안전 경계태세 갖춰달라"
  • 연합뉴스
  • 승인 2004.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콕=연합뉴스) 조성부 특파원= 태국을 공식 방문한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 부 장관은 25일 오후 다음 순방국인 뉴질랜드로 떠나기 앞서 태국 교민.기업 대표들 과 간담회를 가졌다.

반 장관은 김선일씨 피랍 사망 사건을 계기로 재외국민의 안전 문제가 정부와 국민의 관심사로 등장했다며 태국 교민들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경계태세를 갖춰달 라고 당부했다.

반 장관은 글로벌 시대를 맞아 누구도 테러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 전개되 고 있다며 정부는 650만 재외동포와 700만 여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중이 나 모두의 협조가 없으면 정부 노력도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반 장관은 재외동포나 해외여행자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당하든 하나의 전화 번호만 누르면 무료로 서울로 연결될 수 있는 응급지원 시스템으로 `콜 센터'를 설 치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반 장관은 태국 교민 대표들로부터 `교민청' 설치를 검토해달라는 요청에 80년 대부터 정부나 정치권이 관심을 갖고 추진한 사안이었음을 상기시키면서 해당 국가 들과의 외교문제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교민청을 설치하기보다는 `재외동포 재단'을 만들어 재외동포의 권익 신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그러나 김선일씨 피랍 사망 사건을 계기로 재외국민 영사국을 확대 개 편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반 장관은 재외동포 참정권 부여 문제와 관련, 재외동포들에게 아무런 불편이 없도록 한다는 기본 취지로 `재외동포법'을 마련했다며 다만 참정권 문제는 정치권 과 국민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므로 추후 적극 검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문제 는 교민들이 거주하는 나라들과의 외교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반 장관은 덧붙였다.

반 장관은 태국 교민 사회가 갈수록 확대되고 기업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어 대 사관의 영사 업무가 과중한 실정이라며 영사 증원이 필요하다는 참석자들의 지적에 외교부가 인력난 때문에 고생하고 있긴 하나 가능한 지원 방안이 있는 지 검토해보 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