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등 CIS 국가에 퍼진 한의약 한류
상태바
카자흐스탄 등 CIS 국가에 퍼진 한의약 한류
  • 유소영 기자
  • 승인 2018.03.0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한의진료센터, 한의약 진출의 교두보 마련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이하 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지난 3월 1일, 청연한방병원이 카자흐스탄 알마티 노바검진센터 안에 한의과를 개설하고, 2월에는 자생한방병원이 키르기스스탄 에르겐 사립병원 내 한의진료실을 개설했다고 5일 밝혔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청연’ 개소식 단체 기념사진. (사진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이하 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지난 3월 1일, 청연한방병원이 카자흐스탄 알마티 노바검진센터 안에 한의과를 개설하고, 2월에는 자생한방병원이 키르기스스탄 에르겐 사립병원 내 한의진료실을 개설했다고 5일 밝혔다.

아울러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의과대학과 한의진료센터 구축, 한의연수 등에 관한 협력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2015년부터 복지부와 진흥원이 한의약의 세계화를 위해 민간 한방병원들과 협력을 목표로 함으로써 해외 한의진료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해 온 결과로 맺은 첫 결실이다.

이에 따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에 한의약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의약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이다.     

▲ 카자흐스탄 알마티 청연한방병원 진료 모습. (사진 보건복지부)

청연한방병원은 2015년부터 2년간 카자흐스탄 한의진료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에 참여했으며, 한국의 한의사 면허 인정을 거쳐 원내 한의과 개설을 통해 본격적으로 전통 한의약 보급이 가능해졌다. 

자생한방병원의 경우, 지난해 키르기스스탄 대통령병원 내 한의진료센터 구축 및 운영을 맡으며 현지 법인 설립 및 면허를 취득해 지난 2월 현지 에르겐 사립병원 내 한의진료실을 개소했다.

한편, 1997년 친선한방병원을 시작으로 한의약과 오랜 기간 협력해오고 있는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 의과대학은 우리 관계자와의 면담에서 한의진료센터 구축 및 한의연수, 한의약 연구협력 등에 대해 한국의 적극적 협력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향후 우즈베키스탄 내 한의약 확산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복지부 한의약산업과 박종하 과장은 “한의약은 예방의학으로서 장점이 있고, 보건의료 분야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CIS 국가 국민들의 보건향상 및 의료비용 절감을 위해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전통의학에 대한 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한의진료센터 구축 및 한의약 국제교류를 통해 한의약 인력 진출 및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키르기스스탄 자생한방병원 진료 모습. (사진 보건복지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