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2017 동남아시아 세종학당 워크숍’ 개최
상태바
베트남에서 ‘2017 동남아시아 세종학당 워크숍’ 개최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7.11.2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아시아 지역 6개국 26개소 세종학당 관계자 등 100여명 참석

▲ 세종학당재단은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베트남에서 ‘2017 동남아시아 세종학당 워크숍’ 개최한다.(사진 세종학당재단)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송향근)은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플라자에서 ‘2017 동남아시아 세종학당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동남아시아 지역 한국어 교육자들이 지역 특성에 맞는 한국어 교육 현황을 공유하고 한국문화로 교류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 6개국 26개소 세종학당 관계자와 하노이 지역 내 한국어 교육 관련 대학, 유관기관의 관계자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한다.

행사 첫째 날에는 송향근 재단 이사장의 ‘세종학당 10주년, 동남아시아 지역 세종학당의 나아갈 길’주제 발표와, 베트남 한국문화원세종학당과 후에세종학당, 필리핀 세부세종학당의 운영 사례 발표를 통해 서로의 활약상을 공유하며 격려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세종학당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연구의 공동 연구원인 강승혜 연세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동남아시아 지역의 학습자 수요를 고려한 취업 목적에 따른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를 소개하고 실습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또 세종학당 운영진들은 동남아시아 지역 내 한국어 교육자 간 네트워크 구축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토의하는 시간 등을 통해 함께 동남아 지역에서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 확산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송향근 재단 이사장은 “2014년 ‘한-아세안 세종학당 포럼’을 개최한 후 지난 3년 동안 동남아 지역 세종학당은 24개소에서 33개소로 확대되었고, 태국·베트남의 중·고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하는 등 한국어 학습자의 저변이 넓어지고 한국어 교육 환경이 체계화되고 있다”며, “대한민국과 수교 25주년을 맞이하는 베트남에서 이런 의미 있는 행사를 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미연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 공사는 축사를 통해 “세종학당 설립 10주년, 세종학당재단 출범 5주년이 되기까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 사람들의 한국을 향한 애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 한국과 동남아시아 사이에서 세종학당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재단은 권역별 한국어 교육 관계자들의 협력망을 강화하고 양질의 한국어 교육 제공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세종학당 소재 지역별로 워크숍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과 2016년에는 각각 유라시아와 유럽 지역에서 워크숍을 개최했다. 올해부터는 지역별 워크숍이 연 3회로 확대되어 지난 7월 중앙아시아, 8월 미국 LA에서 개최한 바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