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장에 이병현 주유네스코대사 선출
상태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장에 이병현 주유네스코대사 선출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7.11.1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0년 유네스코 가입 67년만에 처음···유네스코 개혁에 기여할 것

▲ 이병현 주유네스코대사
외교부는 11월 16일 유네스코 파리 본부에서 개최된 제 203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이병현 주유네스코대사가 2017-19년 임기 집행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집행이사회는 사업·예산안을 검토하고, 주요 사안을 논의하는 유네스코 핵심 운영기구로 58개 이사국으로 구성돼 있으며, 임기는 4년이다.

이 대사는 주유네스코 이란대사와 경합 끝에 58개 집행이사국 중 총 32표를 얻어 당선 됐다. 그는 서울대 불문과를 졸업하고 제13회 외무고시에 합격하여 외교부에 입부했다.

우리나라 인사가 유네스코의 핵심 운영기구인 집행이사회의 의장에 당선된 것은 1950년 유네스코 가입 이후 67년 만에 처음이다.

이에 외교부는 이 대사의 전문성과 리더십이 높게 평가받은 동시에, 우리 정부가 교육, 과학, 문화, 정보통신 등 제반 분야에서 쌓아온 대 유네스코 기여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 관계자는 “최근 유네스코 개혁에 관한 요구가 높은 가운데, 향후 이 대사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유네스코의 개혁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 정부도 현 집행이사국으로서 유네스코가 국제 협력을 통한 평화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