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10월 30일 서울서 개막
상태바
‘제22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10월 30일 서울서 개막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10.30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가 하나되는 한민족 경제공동체 더 큰 도약, 더 큰 발전’ 해외 일자리 창출 방안도 모색

▲ 제22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10월 30일 저녁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개막했다.

국내외 청년들의 전 세계 일자리 창출과 창업 기회를 모색하는 제22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10월 30일 오후 서울 광진구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개막했다.

‘세계가 하나되는 한민족 경제공동체 더 큰 도약, 더 큰 발전’이라는 구호 아래 열리는 이 대회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회장 박기출)과 연합뉴스(사장 박노황)가 공동 주최한다. 올해 대회에는 73개국 149개 지회 소속 회원 800여 명이 참가했으며 11월 2일까지 3박 4일동안 국내 청년들의 해외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창업 지원 등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개회식은 월드옥타 홍보영상 상영, 박기출 회장 개회사, 박노황 사장 환영사,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정훈 국회 해외동포무역경제포럼 회장 축사, 환영 만찬, 유관기관 표창, 공로패 수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김무성 바른정당 국회의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나경원·송석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김영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이태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부사장,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김성곤·박진·안경률 전 국회의원, 오준 전 유엔대사를 비롯해 국내외 인사 900여 명이 함께 했다.
 
▲ 개회사하는 박기출 세계한인무역협회장 (사진 세계한인무역협회)

박기출 세계한인무역협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대회는 국내외 한민족 청년들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큰 도약을 시도하는 자리”라면서 “아주대학교를 비롯한 한국지역대학연합 소속 8개 대학과 모국 청년들의 해외 인턴 및 취업, 글로벌 창업 등을 지원하는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회장은 “한국 경제의 최대 과제 중 하나인 청년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동포 경제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부응하고자 모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과 해외 진출을 위해 우리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제22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10월 30일 저녁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개막했다.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국내 개최를 요청한 회원 여러분에게 경의를 표한다”면서 “지금 모국은 일자리 외에도 다양한 리스크에 노출돼 있어 조국이 어려울 때마다 기꺼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던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 축사하는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 세계한인무역협회)

이낙연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조국의 수출입국 노력에 함께해온 월드옥타가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중소기업들과 청년들에게 큰 힘이 돼 달라”며 “지금 우리는 안팎으로 큰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이제까지 그랬던 것처럼 지금의 위기도 극복해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지난 시절 우리 선배들은 지금보다 훨씬 어려운 환경에서 해외 시장을 개척한 만큼 우리도 할 수 있다”면서 “이번 대회 슬로건처럼 국내외 한민족이 하나가 돼 힘을 모아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정훈 해외동포무역경제포럼 회장은 “현재 우리 경제는 한미 FTA 개정 협상과 북핵 리스크 등 어려운 대외환경에 놓여 있지만 오늘 함께한 여러분이 합심해 노력한다면 글로벌 경제위기도 현명하게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회식에 앞서 이날 오전에는 창업기금준비위원회 회의, 베니키아 호텔과의 업무협조 약정(MOU) 체결, 확대회장단 회의, 차세대 창업무역스쿨 모국방문교육 수료식, 8개 대학 총장과의 만남 등이 열렸다.

대회 이틀째인 31일 오전에는 13개 분과 별로 통상위원회가 개최되고 이어 VIP 펠로 네트워킹 파티, 비즈니스 네트워킹 파티, 글로컬 교류협력 수출상담회, 차세대 포럼, 해외 진로 컨설팅 상담회, 차세대 라이징스타 창업발표회 등이 열린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