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숍 호주 외교부장관, 대북정책 강연...‘외교적 해법’ 강조
상태바
비숍 호주 외교부장관, 대북정책 강연...‘외교적 해법’ 강조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10.1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규탄동의안 발의한 줄리안 리서 의원 주최…민주평통 아세안 지역회의 후원

▲ 줄리 비숍 호주 외교부장관은 10월 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후원으로 열린 공개 강연회에서 호주의 대북정책 골자와 상황에 따른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강연 중인 비숍 장관 (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북핵 사태에 대해 외교적 해법을 일관되게 주장해온 줄리 비숍 호주 외교부장관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담당부의장 이숙진)의 후원으로 열린 공개 강연회에서 호주의 대북정책 골자와 상황에 따른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8월 호주 의회에 북한규탄동의안을 발의한 시드니 베로우라 지역구 줄리안 리서 연방 하원의원 주최로 열린 이번 강연회에는 시드니 북부지역에 거주하는 약 250여 명의 청중이 함께 자리했다.

▲ 10월 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후원으로 열린 비숍 장관 공개 강연회에서 환영사 하는 주최자 줄리안 리서 호주 연방 하원의원 (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리서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며 위중한 북핵 사태에 대해 호주정부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대북 정책의 초점은 무엇인지 지역사회에 직접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할 필요성을 느껴 비숍 장관을 초청했다”고 말했다.
 
▲ 10월 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후원으로 열린 비숍 장관 공개 강연회에서 축사에 나선 이숙진 민주평통 아세안지역회의 담당부의장 (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이숙진 민주평통 아세안지역회의 담당부의장은 축사에서 “호주한인사회를 비롯한 역내의 모든 한인사회는 호주정부의 대북정책이 고국 정부와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호주 정부가 적극 노력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진 강연에서 비숍 장관은 “북한의 핵 도발 사태 이후 자신이 일관되게 주장해온 대로 외교적, 경제적 노력을 기울여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비숍 장관은 ▲지속적인 대북 제재 조치 강화, ▲ 대북 제재 조치에 대한 국제사회의 전면적 이행, ▲ 중국의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의 필요성을 꼽았다.  

▲ 10월 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후원으로 열린 비숍 장관의 공개 강연회에서 강연을 듣고 있는 청중들 (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덧붙여 비숍 장관은 “유엔 안보리의 제재 조치만 철저히 이행되면 김정은 정권은 무력화되고 핵 위협도 사라질 것”이라면서 “군사적 조치는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또 “북핵 사태가 외교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가 지금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핵 군비 경쟁이 현실화된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북한의 핵개발은 반드시 저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서 비숍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의 강온 작전이 주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현재 중국이 미국의 요구에 상당부분 응하고 있고 결과적으로 중국의 대북원유공급만 완전히 차단되면 북한은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그녀는 “제재 조치를 통한 외교적 노력이 실패로 돌아가면 다른 옵션이 있느냐”는 청중들의 질문에 “다른 옵션은 사실상 없다. 제재조치를 통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 줄리 비숍 호주 외교부장관은 10월 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후원으로 열린 공개 강연회에서 축사를 듣고 있는 청중들 (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세안지역회의)

일부 청중은 “현실적으로 군사적 대처 방안을 고려해야 하지 않느냐”고 주장했지만 비숍 장관은 일관되게 “군사적 대응은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대답했다.

“한반도 정전협정 체제의 평화협정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호주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한 한국계 청중의 질문에 대해서는 “이 역시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야 할 문제인데 북한은 모든 대화를 거부했고, 협상 테이블에 나와서도 일방적 주장만 되풀이하고 회담장을 박차고 나갔다”고 지적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