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수, 스리랑카 검사들 과학수사 역량강화 초청연수
상태바
국과수, 스리랑카 검사들 과학수사 역량강화 초청연수
  • 유소영 기자
  • 승인 2017.08.25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8일부터 3주간 스리랑카 검사 초청 과학수사 특강 및 세미나 진행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은 8월 25일(금), 스리랑카 검찰청 소속 검사 20명을 초청해 오는 28일부터 3주간 과학수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지난 2015년부터 진행돼 온 스리랑카 과학수사 역량강화 사업의 후속사업으로, 감정기관에 이어 사법기관의 과학수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리랑카 정부 요청으로 진행된다.

연수는 현재 범죄분석국(GAD) 등 스리랑카 내 감정기관들이 종전 사업을 통해 향상된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사법기관에 증거를 제출하고 있어 이를 처리할 검사의 법과학 실무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를 위해 국과수 전문가 특강 외에도 ▲과학수사 세미나 ▲강의 ▲현장견학 ▲액션플랜 작성 및 평가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스리랑카 검사들이 사전에 작성한 국별보고를 바탕으로 각 분야별 강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국별로 보고된 스리랑카 과학수사 관련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해당 검사가 직접 수립·발표함으로써 귀국 후 현업에 적용 가능한 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 스리랑카 내 과학수사기관과 검찰 간 협업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범죄수사를 과학화하고, 스리랑카 과학수사 분야 사법체계 효율화 및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은 “법과학 분야 민간 기술이전 등을 통해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과학수사 노하우를 전파함으로써 한국 법과학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 동시에 스리랑카 과학수사 역량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이번 사업을 포함해 태국 과학수사요원 교육, 방글라데시 사이버범죄 수사관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과학수사 분야 국제 협력에 적극 참여해 오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