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방 하원, 대북 규탄 동의안 만장일치 채택
상태바
호주 연방 하원, 대북 규탄 동의안 만장일치 채택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08.1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자유당 줄리안 리서 의원 발의, 민주평통 호주협의회와 협조 거쳐

▲ 줄리안 리서 호주 연방 하원의원은 8월 14일 대북 규탄 동의안을 발의했고 이는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의회에서 발언하는 줄리안 리서 의원 (사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호주협의회)

호주 자유당 줄리안 리서 연방 하원의원(베로우라 지역구)은 8월 14일 오전(현지시간)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로 도발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는 북한 정권을 규탄하고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호주 정부의 관심을 촉구하는 동의안을 발의했다.

이 동의안은 시드니 베네롱을 지역구로 하는 존 알렉산더 의원 등의 제청을 통해 만장일치로 호주 연방 하원에서 채택됐다.

리서 의원은 이번 동의안 채택을 위해 최근 임기가 만료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호주협의회 17개 회장단(회장 이숙진)과 긴밀한 협의를 거쳤고, 연설 말미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합니다”는 문장을 한국어로 써 눈길을 끌었다.

줄리안 리서 의원은 호주 연방하원의회 역대 2번째 최다선 의원의 기록을 보유한 필립 러독의 베로우라 지역구를 승계해 정계에 입문한 차세대 정치 지도자다.

리서 의원은 호주 연방하원의회 역대 2위 최다선 기록을 보유한 필립 러독의 지역구를 이어받아 정계에 입문한 차세대 정치 지도자다.

그는 이번 동의안을 통해 “북한이 국제합의와 배치되는 핵무기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시험하고, 자국 국민을 상대로 한 인권탄압을 자행하고 있고 국제질서에 기초한 규범에 동참하기 보다는 깡패 국가로서의 면모를 보이며 스스로 불량국가임을 반복적으로 입증해왔다”며 북한 정권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한 리서 의원은 북한 정권에 대해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돼 온 자원을 북한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전용할 것”과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이행하고, 국제사회에 다시 동참해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동의안에 앞서 지난 2015년 2월에는 역시 민주평통 호주협의회와의 공조로 크레이그 론디(리드 지역구, 자유당) 연방하원의의 북한 규탄 및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동의안이 연방하원의회에서 채택된 바 있다.

같은 시기에 뉴사우스웨일즈 주의회에서도 북한인권 규탄 동의안이 2회 채택된 바 있으며, 민주평통 호주협의회의 북한인권법 필요성 캠페인에 대해 주의회 본회에서 공식 거론된 바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