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제84차 재외동포포럼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10주기 국제학술제’
상태바
[알림] 제84차 재외동포포럼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10주기 국제학술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06.1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쟁 당시 고아 1000여 명 제주로 피신시킨 전쟁고아의 아버지

제84차 재외동포포럼이 6월 22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은 특별히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故 미공군 군목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10주기 추모기념 국제학술제'로 개최된다.

사회복지법원 충현원과 재외동포연구원이 공동주최하고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주관한 이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한국전쟁 당시 서울에 있던 고아 1,000여 명을 제주도로 운송시킨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사망 10주기를 기념해 추모식과 함께 그의 삶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2시부터 기념식이 거행되고 3시 20분부터 본격적인 국제학술포럼이 이어진 뒤 6시부터는 기념만찬이 준비됐다. 
 

▲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故 미공군 군목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10주기 추모기념 국제학술제' 발표 순서

국제학술포럼에서는 세 가지 주제를 다룬다.

제1주제는 '1956년 출판된 'Battle Hymn(전송가, 신념의 조인)' 이전의 Kiddy Car Airlif에 관한 출판 기록'이다 한국전쟁 참전용사이며 광주광역시 명예시민인 조지 드레이크 박사가 발표자로 나서며 양영조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군사사부장이 토론자로 함께 한다. 

이어 제2주제로 유혜량 사회복지법인 충현원 원장이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미공군 군목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 증언과 회고록을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형시영 보훈교육연구원 부장이 토론에 나선다. 

마지막 제3주제는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러셀 블레이즈델 미공군대령(군목) 리더십 연구'다.  박갑룡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장이 발표하고 김범수 한국사회복지연사연구회장이 토론한다.
 
▲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故 미공군 군목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 10주기 추모기념 국제학술제' 초청장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