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시대, 바람직한 사회통합 방안은?
상태바
다문화 시대, 바람직한 사회통합 방안은?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06.0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발전재단 설립 1주년 기념 ‘다문화사회 한국과 아시아’ 대토론회 개최

▲ 아시아발전재단과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가 주최하는 ‘다문화사회 한국과 아시아’ 대토론회가 5월 31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강당에서 열렸다. 참가자들의 단체촬영. (사진 아시아발전재단)

아시아발전재단(이사장 김준일)은 재단 창립 1주년을 맞아,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와 함께 5월 31일 오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강당에서 ‘다문화사회 한국과 아시아’ 대토론회를 열었다.

이 토론회는 한국 체류 외국인이 10년 전 107만명에서 올해 3월 기준 203만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나고 현재와 같은 저출산 고령화 추세가 이어질 경우 2050년 경이면 한국사회 다문화 인구 비중이 전체 인구의 20%에 달할 것으로 분석되는 현실에서 한국과 아시아 간 다문화 사회에 대한 담론을 나누기 위해 준비됐다.
 
▲ 아시아발전재단과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가 주최하는 ‘다문화사회 한국과 아시아’ 대토론회가 5월 31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강당에서 열렸다. (사진 아시아발전재단)

개회식에 이어 김광조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장의 기조발제로 본격적인 토론회가 시작됐다. 기조발제 제목은 ‘다문화 사회 한국과 아시아-유네스코의 역할을 중심으로’였다.

발제에서 김 본부장은 한국 거주 외국인 이주자의 수가 늘어나고 국민 의식 수준이 향상되면서 외국인 문제의 성격 또한 변화한다며 기존 외국인 노동자 차별, 불법체류, 노동 착취 등의 한정된 이슈에서 벗어나 자녀 교육, 사회 보장, 정체성 보존, 정치 참여 등 보다 고차원적인 논의들이 새로운 사안으로 대두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또한 김 본부장은 아시아와 한국의 다문화 사회현상에 대해 유네스코가 기존 인종차별과 인권보호의 역할에서 동등하고 수준 높은 평생 교육 제공의 역할로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유네스코는 교사들의 자질 훈련, 교실 내 실질적인 커리큘럼 개발, 다중언어교육 지원 등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본부장은 아시아 지역 내 학생 이동과 직업 이동이 잦아지는 데에 따라 국가 간의 학교 인증, 직업 인증 시스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국가 간 원활한 협력이 일어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유네스코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김 본부장의 발제 후 토론자들의 주제발표와 상호토론이 1부와 2부로 나눠 이어졌다.
 
▲ 아시아발전재단과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가 주최하는 ‘다문화사회 한국과 아시아’ 대토론회가 5월 31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강당에서 열렸다. 토론에 집중하는 참가자들 (사진 아시아발전재단)

1부 ‘한국사회의 아시아 이주자’에서는 최진희 아시안 허브 대표이사, 오경석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소장. 강동관 IOM 이민정책연구원 실장이 주제발표에 나섰다.

최진희 대표는 한국 사회 내 결혼이주여성의 실태를 짚었다. 최 대표는 보건복지부 자료를 참고해 2020년 경 국제결혼 이민자 수가 35만명에 육박하고 이 중 여성이 80% 이상 차지한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그동안 결혼이주여성이 저출산 타개 수단으로 한국사회에 인식돼 오면서 인권침해 등 여러 문제를 여전히 많이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결혼이주여성들의 안정된 정착을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그들이 한국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결혼이주자들의 출신국가에 따른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쌍방향적 접근이 필요함을 피력하며 이를 위해 문화 차이를 고려한 다문화 콘텐츠 개발의 전문화와 다문화 이해교육, 순수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등의 문화 소통을 특히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다문화정책 시행에 중요한 부분은 시간 투여에 관한 것이라며 단기 이벤트 성이 아닌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각 단계마다 꾸준히 노력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발표를 끝냈다.

국내 노동시장에서의 이주노동자와 이주 네트워크에 대해 발표한 오경석 소장은 세계화에 따라 모든 사람은 잠재적인 이주노동자가 될 수 있음을 주지하며 이주노동의 재개념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오 소장은 모든 이주노동자와 그 가족의 권리를 지킬 수 있는 국가 간 협약 비준 및 차별금지법 제정을 제안하기도 했다.

강동관 실장은 유학생 유치가 한국의 글로벌 인재풀로서 정치·외교·경제·문화 등 다방면에서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비쳤다.

강 실장은 지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정부의 유학생 유치 정책의 한계를 지적하며 국제장학프로그램의 확대, 국립국제교육원의 전담기구화 추진, 한국유학종합시스템을 통한 유학환경 조성, 유학생 취업 지원 등을 향후 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 아시아발전재단과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가 주최하는 ‘다문화사회 한국과 아시아’ 대토론회가 5월 31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강당에서 열렸다. (사진 아시아발전재단)

이어 2부 ‘아시아 인구 이동과 다문화 수용성’에서는 한상신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관, 엄은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이자스민 물방울나눔회 사무총장(전 국회의원)이 주제발표에 나섰다.

한상신 정책관은 다문화학생 비중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맞춤형 교육과 다문화 친화적인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정책관은 다문화 예비학교를 통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대학생 멘토와 다문화 초중고 학생을 일대일로 매칭한 학습 지원, 대학 거점의 주말 프로그램인 글로벌 브릿지 사업 등을 소개하며 향후 청소년기에 접어든 다문화학생들의 진로진학이나 정서 상담 운영,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모델 개발 등의 정책적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엄은희 선임연구원은 한국의 재외동포 사회 규모가 720만명으로, 이중 중국, 일본,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아시아권에 약 408만명이 분포해 있다고 전하며 아시아권의 한인 커뮤니티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엄 연구원은 동남아 한인커뮤니티의 정착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은 궁극적으로 국가 간 교류활성화와 정치적·사회문화적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자스민 사무총장은 한국사회의 다문화 수용성과 한국 내 아시안 커뮤니티의 과제를 한국사회 이주자의 입장에서 하나하나 짚어가며 얘기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정부, 학계, 민관단체, 시민 100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토론회를 주최한 아시아발전재단은 아시아 사회와의 나눔 교류와 협력, 인재 양성, 국내 다문화 지원사업을 목표로 글로벌 종합생활용품기업 (주)락앤락 김준일 회장이 2016년 2월 설립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