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외국교과서 분석 등 ‘한국바로알리기’ 지속 추진
상태바
정부, 외국교과서 분석 등 ‘한국바로알리기’ 지속 추진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04.0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해 표기 등 일본의 역사 왜곡 시도에 적극 대응키로

교육부와 외교부는 4월 4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해외 한국 관련 오류 시정 및 기술 확대를 위한 민관 협력위원회’(이하 위원회) 제5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총기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2017년 주요 사업계획 및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안 차관을 비롯해 외교부 문화외교국장,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부단장, 해양수산부 해양영토과장, 그 외 유관기관·단체 대표 등 15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회의를 통해 정부는 올해 외국교과서 분석, 교과서 세미나 등을 통한 ‘한국바로알리기’ 사업을 한층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해 표기 등 역사를 왜곡하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는 것에 대한 대응 조치로 분석된다.

또 정부는 외국교과서에 한국의 발전상에 대한 기술을 확대하는 사업도 늘리고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명확히 알리는 교육과 국내외 홍보 활동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이달 24∼28일 모나코에서 열리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를 계기로 동해의 일본해 표기 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정부는 아울러 국내 외국인과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바로알리기’ 사업 홍보를 확대하고 해외의 한국 관련 이미지 제고를 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외국인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한 독도탐방 지원 연수 강화 ▲청소년 외교관을 양성하는 사업 ▲동해 올바로알리기 홍보 행사 ▲한류 공공외교단 한국대학생 관광 공공외교포럼도 열 예정이다. 

안총기 차관은 “해외 한국관련 오류 시정과 기술 확대는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과제가 아닌 만큼 지속적인 노력과 실천 과정이 필요하다”며 민관 유관기관과 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위원회는 교육부 차관과 외교부 2차관이 공동 위원장을 맡아 2015년부터 매년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외교부가 주재하는 첫 번째 회의로서 2016년에 이어 이 위원회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보다 더 내실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위원회는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