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이주민 정책에 대한 거시적 문제제기
상태바
재외동포·이주민 정책에 대한 거시적 문제제기
  • 박재익 기자
  • 승인 2017.04.03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연구원, ‘재외동포·이주민 정책 토론회’ 4월 6일 개최

▲ 정책토론회 초청장 (사진 재외동포연구원)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전남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은 오는 4월 6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클럽에서 한국이민학회(회장 이규용), 한국이주동포정책개발연구원(원장 곽재석) 등 12개 연구단체와 함께 ‘재외동포·이민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의 핵심 주제는 ‘동포·이민청 설립: 정책과 법제화’와, ‘국내 동포 및 이민자 사회통합정책’이다. 이러한 주제는 한국 거주 동포·이주민을 위한 법제와 이주민 사회통합정책을 검토하는 것이다.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2,001,828명으로, 이는 전체 인구비율의 3.7%를 넘어선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의 동포·이주민 정책은 탈북이주, 노동이주, 결혼이주, 동포의 귀환이주 등 각 부처별로 나뉘어 각각 다뤄져왔기 때문에 실제적인 컨트롤타워의 부재로 인한 계획수립의 종합성 및 체계성 미흡, 추진체계의 비효율성, 활용도의 저하를 초래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동포·이민청’ 설립으로 재외동포·이민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각 부처별 중복예산 방지 및 예산절감으로 재외동포 및 이주민 관련정책의 수립 및 집행의 자율성과 효율성 증대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된다.

임채완 원장은 이번 토론회와 관련해, “요즘 각 당 경선과정에서 또는 차후 대선과정에서 이런 문제들이 심각하게 다뤄져야 한다”며, “한국 재외동포·이민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이 기본 법제화의 미흡이고, 강력한 컨트롤타워의 부재”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기본적인 제도 하에서만 재외동포·이민정책의 종합화, 체계화, 전문화, 그리고 효율성의 극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하며, “동포·이민청을 행정자치부 산하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