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미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의 벽’ 건립 성금 전달
상태바
민주평통, 미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의 벽’ 건립 성금 전달
  • 이현수 기자
  • 승인 2017.03.0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자문위원 자발적 모금…3월 4일 워싱턴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서 전달식

▲ 3월 4일 미국 워싱턴D.C. 소재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에서 열린 ‘추모의 벽’ 건립 성금 20만 달러 전달식. (사진 민주평통)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유호열)은 3월 4일 오전 미국 워싱턴D.C.에 소재한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의 벽(Wall of Remembrance)’ 건립 성금 전달식을 가졌다.

전달식에는 민주평통 자문위원을 대표해 유호열 수석부의장이 월리엄 웨버 한국전쟁기념재단 이사장(한국전 참전 예비역 대령)에게 국내외 2만여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이 모금한 성금 20만 달러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성금 20만 달러(약 2억 3천6백만 원)는 국내와 해외 자문위원들이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2개월 동안 자발적으로 모금활동을 벌여 마련한 것이다.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은 한미동맹의 상징적인 장소로서 매년 300여 만명이 찾고 있다. 공원에는 실제 참전용사의 모습을 형상화한 19명의 병사 조각상이 세워져 있지만, 미군과 UN군의 전사자 수와 실종자 수, 포로 수 등 숫자만 명기돼 있을 뿐 전사자와 희생자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념비가 없었다.

이와 관련해 전사자와 희생자들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추모의 벽’ 건립을 위한 ‘한국전쟁 참전용사 추모벽 건립에 관한 법안(H,R 1475)’이 지난해 9월 19일 미 상원을 통과했고, 하원을 거쳐 10월 7일 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최종 서명으로 발효된 바 있다.

그러나 이 법안에는 미 연방정부의 예산을 ‘추모의 벽’ 건립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명시돼 있어 민간 분야에서 기금을 모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런 과정에서 후원금 모금에 어려움이 있다는 소식을 접한 민주평통 국내외 자문위원들이 한국전 참전 전사자와 희생자들을 위로하고 ‘추모의 벽’ 건립사업에 보탬이 되고자 자발적으로 기금 모금에 나섰다.

‘추모의 벽’은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을 둘러싸는 대형 유리벽으로 한국전에 참전한 미군 전사자 3만7천여 명의 이름이 모두 새겨진다. 아울러, 벽에는 한국전쟁 당시 참전했던 미군과 한국군, 카투사 장병, 연합군 사망자 수 등 관련 정보들도 함께 기록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전달식에는 한국전 참전 미군 유공자와 미국 정부 관계자 및 주요 정치인, 미 버지니아주 캐롤라인 중고교 학생들, 그리고 미국에서 활동하는 자문위원과 주미 한국 공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