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국한인회 한인잔치ㆍ대만한인 100주년사 편찬위 출범
상태바
중화민국한인회 한인잔치ㆍ대만한인 100주년사 편찬위 출범
  • 유선종 기자
  • 승인 2016.12.2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찬위원 40명 위촉…대만 교민 현안문제 해결

▲ 편찬위원회 회원들.

중화민국한인회(회장 임병옥)은 지난 12월12일 타이베이 역 맞은편 시저 파크 호텔(Caesar Park Hotel) 4층에서 ‘2016 한인잔치 한마당 및 대만한인 100주년사 편찬위원회 출범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2010년 3월 타이베이한국학교 재건축위원회가 구성된 이래 6년에 걸쳐 재건축이 이뤄져 11월15일 준공식을 마치고 12월16일 낙성식을 축하하고, 1919년 대만에 처음 한인이 정착한 이래 100주년을 앞두고 한인회에서 준비한 대만한인 100주년사 편찬위원회 출범식을 함께 진행했다.

양창수 대사를 비롯해 김달훈 한국학교재건축위원회 위원장, 조정호 대만경제인연합회 회장, 최경우 주대만한국상공회 회장, 박경진 타이베이한국학교 교장, 박한진 타이베이코트라 관장, 이희준 한인회후원 회장, 정익수 관광공사 지사장, MR. HENRIK PERSSON 주타이베이 스웨덴 대표 등 내외빈과 타이베이 한국학교 학생, 사랑방 경로대학 학생 등 250 여명이 참석했다.

▲ 편찬위원회 출범 축하만찬 참석자들.

1부 행사에서 임병옥 한인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너무 많은 변화가 있었던 올해 세계정세는 변화를 요구하는 어쩔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고, 특히 한국에서 최근 결정된 대통령 탄핵과 이에 따른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 전 분야가 혼돈 속에 있지만 우리 한 민족만의 슬기로운 지혜로 잘 해결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한 해에도 원로들의 지혜를 구해 전 한인교민들의 구심점이 되기 위한 노력과 이에 부응하는 활동 및 대만한인 100주년사 편찬위원회를 출범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 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모든 교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 양창수 대사 축사.

양창수 신임 대사는 “처음으로 전 계층의 교민들을 상대로 부임 인사 겸 축사를 통해 대만에 있는 교민을 위해 큰 일 보다 작지만 중요한 일들을 하나하나 쌓아 올리는 실속 있는 일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대만 교민의 참정권 참여를 위한 법 제정 문제, 이중과세방지 협정 체결 및 국제운전면허 상호인정 등 구체적인 현안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 하겠다”고 약속했다.

▲ 임병옥 한인회장 인사말씀.

이어 진행된 대만한인 100주년사 편찬위원 출범식에서는 원로교민, 편집을 위한 각 대학 교수진, 각 단체 및 기관장, 실무 작업 및 자료 수집을 위한 기자단 인원 등 40 여명의 편찬위원을 위촉하고 각 편찬 위원에게 위촉장 수여를 하고 교민사 출간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 디뎠다.

양창수 대사는 편찬위원들에게 전 세계적으로 교민사 100년을 맞이한 나라는 아주 극소수이며 의미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한인회를 격려했고 공관에서도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 대만한인100주년사 편찬위원 위촉장 수여.

2부 행사는 만찬을 겸한 교민 장기자랑과 경품추첨으로 진행됐다. 타이베이한국학교 태권도 시범과 사랑방 경로대학 학생들의 합창, 개인별 노래와 춤 대결이 이뤄진 장기자랑, 경품 추첨 등 흥겨운 한인잔치 한마당이 됐다.

특히 장기자랑의 특별 찬조출연으로 가곡 보리밭을 애창해 재능기부를 해 준 정주연 씨는 경품추첨에서 한국왕복 비행기 티켓에 당첨되어 나눔의 실천에 부응하는 행운을 함께 차지하는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 유학생 회장에게 행운권 판매대금 활동비로 지원.

마지막으로 한인회에서는 70세 이상 원로들과 경품 및 개인 찬조를 해준 동포에게는 무료로 배부했으나 일반 참여자에게 판매한 행운권 판매대금 3만7,500달러 전액을 행사 도우미로 수고해준 유학생회에 활동비로 지원하는 나눔의 행사를 끝으로 마무리했다.

▲ 경로대학 학생 합창.

▲ 개인별 장기자랑 모습.

▲ 한국학교 태권도 시범.

▲ 행사도우미 유학생회 임원.

▲ 아시아나 항공권 추첨자 시상.

▲ 휴럼믹서 당첨자 시상.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