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총영사관, 한인회 퇴거통보 논란
상태바
베트남 총영사관, 한인회 퇴거통보 논란
  • 박정연 재외기자
  • 승인 2016.11.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민들 “촛불시위 앞두고 한인회 퇴거명령 잘못” 비판

▲ 호치민 한인회 전경.

박노완 베트남 호치민 총영사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연 호치민 한인회를 탄압하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본지 확인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박 총영사는 앞서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조카인 장승호의 사업을 도와주기 위해 전대주 전 베트남 대사와 함께 임명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인물이다.

호치민 한인회가 교민촛불시위 때문에 총영사관으로부터 탄압을 받고 있다는 이 같은 소문은 한 야당국회의원의 주장에서 비롯됐다.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월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국민법정에 세우다’ 긴급 토론회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는데 이를 외교부가 나서서 탄압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다음 날인 11월17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윤 장관은 “촛불집회와는 상관없는 일로 촛불집회 이전인 9월8일 본부에 한인사무실 무상사용 허가 취소 건의를 해 처리를 한 것”이라며 “그동안 한인회 내부 세력 간 분규가 있어 물리적 충돌 같은 불미스러운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적극 해명했다.

호치민 한인회 박상엽 사무총장 역시 지난 11월17일 오후(현지시각) 기자와 가진 전화인터뷰에서 윤 장관의 주장이 맞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해줬다.

박 사무총장은 “국내 언론보도와 달리 지난 9월부터 이미 총영사관 측으로부터 한인회 사무실을 비워달라는 통보를 받은 적이 있었고, 지난 11월11일 국유재산 무상사용허가 취소처분 통지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이번 교민촛불시위와 총영사관 측의 한인회 사무실 퇴거명령은 하등의 상관이 없는 일”이라며 세간의 의혹을 일축했다.

다만, 박 사무총장은 총영사관 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대해서만큼은 강한 불만감을 토로했다. 그는 총영사관 측의 일방적인 문서 전달 방식에 대해 특히 불만이 컸다.
그는 “총영사관측이 지난 11월11일 한인회 건물 벽에 4일후인 11월15일까지 퇴거할 것을 요구하는, 수신자도 불분명한 퇴거명령 문서 한 장을 사전 통보도 없이 한인회 벽보에 붙인 게 전부”라고 주장했다.

▲ 한인회 정문 문패.

그 동안 호치민 한인회와 총영사관 측이 한인회장 선거 과정에서 생긴 잡음을 비롯해 크고 작은 갈등을 겪어왔다는 게 교민사회 안팎에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때 마침 이러한 불편한 관계를 입증이라도 하듯 이 날 박 사무총장은 한인회 사무실 퇴거문제와 관련해 총영사관측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참고로 호치민 한인회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총영사관 국유건물을 무상으로 임대 사용해왔다. 박 사무총장에 따르면, 한인회 측은 총영사관으로부터 이미 2014년2월부터 2019년2월까지 사무실 연장 사용에 대한 허락까지 받아 놓은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영사관 측은 지난 9월 경 돌연 한인회에 대해 사무실을 비워줄 것을 요구해 왔다.

총영사관 측은 해당 공문을 통해 “한인회 사무실이 본래의 목적에 합당하게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그 이유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한인회 내부 의견차는 어디나 있기 마련이고 자율적으로 해결하면 되는 것인데 하필 촛불집회를 했더니 그런 공문을 보내느냐”고 윤 장관을 질타했다.

외교부가 11월19일 한인회 앞마당에서 열기로 한 교민 촛불 시위를 막기 위해 한인회를 탄압하고 있다는 야당 측의 주장은 결국 잘못된 오보로 판명됐다.

이를 둘러싼 의혹도 자연스레 풀렸다. 그러나 베트남 교민 사회에서 호치민 총영사관에 대한 불신은 여전해 커 보인다. 박노완 총영사의 인사논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지난 11월15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을 통해 박 총영사를 지목해 “베트남에 2번 근무했고 현지 연수를 통해 베트남에서 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외교부 내 대표적 베트남통”이라며 적극 해명했지만, 그를 둘러싼 세간의 의혹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그런 가운데 상당수 베트남 교민들은 촛불시위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총영사관 측이 한인회 측에 퇴거 통보를 한 조치에 대해서도 아무리 합법적이고 정당한 법적 절차일지라도 시기상으로 매우 적절치 못하고 사려 깊지 못한 조치였다고 입을 모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