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하원, 북 핵실험ㆍ장거리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 채택
상태바
아르헨티나 하원, 북 핵실험ㆍ장거리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 채택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16.10.2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결의 준수ㆍ핵문제 근본적이고 즉각적인 해결 강력하게 촉구

▲ 아르헨티나 하원.

아르헨티나 하원은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규탄함과 아울러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2,270호를 지지하는 결의안을 지난 9월26일 채택하고 관련 행정 절차를 최근 종료했다고 주아르헨티나 한국대사관에 알려왔다.

이번 결의안은 꼬르넬리아 쉬미트 리에르만(Cornelia Schmidt Liermann) 하원의원 등 집권당 소속 6명 의원들이 공동으로 발의해 지난 8월31일 하원 외교상임위원회에서 통과된 바 있다.

쉬미트 리에르만 하원의원는 올해 6월7일 아르헨티나 하원 본회의에서 채택된 북한인권 침해 규탄 결의안을 주도한 바 있다.

결의안은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유엔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행위인 동시에 지역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도발 행위임을 적시하는 한편, 북한당국에 유엔결의 준수와 핵문제의 근본적이고 즉각적인 해결을 강력하게 촉구하면서 북한당국이 남북한 대립을 격화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과 위협을 중단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꼬르넬리아 쉬미트 리에르만 하원의원.

아르헨티나 상원 또한 올해 8월10일 ‘북한 핵실험 및 인권침해 규탄 선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러한 아르헨티나 의회의 조치들은 중남미 국가들의 북한당국에 대한 비판과 제재를 확산시켜나가는데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르헨티나는 비핵과 및 군축분야에서 국제사회를 리드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북한 핵문제를 지역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국제평화의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아르헨티나 정부도 올해 1월과 9월 북한에 의해 자행된 두 차례의 핵실험 등 주요 도발 계기마다 중남미 지역에서는 가장 빠르게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유엔안보리 결의 2,270호를 이행하는 계획도 제출하는 등 북한을 변화시켜나가기 위한 국제사회의 대(對)북한 압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