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세계한인의 날ㆍ세계한인회장대회 개최
상태바
제10회 세계한인의 날ㆍ세계한인회장대회 개최
  • 유선종 기자
  • 승인 2016.09.2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80여 개국 한인회장ㆍ대륙별 한인회총연합회 임원 등 500여명 참석

▲ 지난해 세계한인회장대회 폐회식. (사진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주철기)은 오는 10월4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10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6 세계한인회장대회’를 개최한다.

세계한인의 날은 전 세계 170 여 개국 720만 재외동포가 한민족으로서 자긍심을 높이며 함께 발전하도록 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10월5일로 제정되어 올해로 10회를 맞이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세계한인회장대회는 전 세계 한인회장들이 모국에 모여 동포사회의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모국과 유대감 증진, 한인회장 간 교류를 통해 전 세계 한인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지난 200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대회의 공동의장은 박세익 중남미한인회총연합회회장과 김브라이언 캐나다한인회총연합회장이 맡는다.

올해 세계한인회장대회는 ‘창조한국의 미래, 720만 재외동포와 함께!’란 슬로건 아래 전 세계 한인회장들이 동포사회 발전방향 및 모국과의 상생발전을 모색하고, 동포사회의 위상과 역할을 재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전 세계 80 여 개국 한인회장 및 대륙별 한인회총연합회 임원진 400 여명, 외교부 및 정부 관계자 100 여명 등 총 500 여 명이 참석한다.

대회 첫날인 4일에는 세계한인회장대회의 구심점인 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박관용 21세기국가발전연구원 이사장의 특별강연과 통일부 장관 주최 환영만찬이 진행된다.

세계한인의 날이자 둘째 날인 5일에는 ‘제10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6 세계한인회장대회 개회식’이 진행된다.

이번 ‘기념식 및 개회식’에서는 세계한인의 자긍심을 담은 주제영상 상영, 축사, 유공자 훈포상, 기념 세레모니 등을 통해 세계 한인으로서 의의를 되새긴다. 이어 정부와의 대화를 통해 재외동포를 위한 대정부 정책 전반에 대해 논의한다.

정부와의 대화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제도,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 가입방법 및 사회보장협정 추진대상국 안내, 대한법률구조공단의 재외동포대상 법률지원사업, 국세청의 재외동포 납세제도, 법무부의 복수국적제도, 병무청의 병무행정, 외교부의 재외동포 정책 일반 공공외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재외선거 관리방향, 행정자치부의 재외국민 주민등록제도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셋째날인 6일에는 지역별 현안토의를 통해 유럽ㆍ중국ㆍ아주ㆍ일본ㆍ북미ㆍ대양주ㆍ아프리카ㆍ중동ㆍ중남미ㆍ러시아ㆍCIS 등 각 지역별로 차세대 육성과 주류사회 진출 방안, 동포 네트워크 구축과 거주국과의 협력관계 강화, 미 대선, 한일관계 등 지역별 현안에 따른 동포사회의 역할에 대해 세계한인회장들의 심도 깊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주요정당정책포럼을 통해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등 각 주요 정당별 재외동포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이어진 한인회 운영사례 발표에서는 한인사회의 모범적인 사례 소개를 통해 한층 성숙한 한인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7일에는 전체회의를 통해 각 지역별로 논의된 현안을 발표하고, 2016 세계한인회장대회 참가자의 뜻을 모은 결의문을 낭독한다. 이어 폐회식에서는 한인회 운영사례 시상식, 장학금 수여식, 공로패 수여식 등을 끝으로 나흘간의 일정의 폐막을 알릴 예정이다.

재외동포재단 주철기 이사장은 “금년이 세계한인의 날 제정 10주년을 맞는 만큼 전 세계 720만 재외동포의 가치와 역할을 재조명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창조한국의 미래, 720만 재외동포와 함께’라는 슬로건처럼 모국과 재외동포사회가 힘을 합쳐 통일한국의 앞날을 구상하고 나아가 동북아평화에 기여 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