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 상원, 북한 핵실험ㆍ인권침해 규탄 선언 채택
상태바
아르헨 상원, 북한 핵실험ㆍ인권침해 규탄 선언 채택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16.08.1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인권 사진 전시ㆍ북한이탈주민 영화 상영회 추진

▲ 지난 8월10일 개최된 아르헨티나 상원.

아르헨티나 상원은 지난 8월10일 개최된 본회의에서 ‘북한 핵실험 및 인권 규탄 선언’을 채택했다. 동 선언문은 상원 임시의장인 페데리꼬 삐네도 의원 주도로 훌리오 꼬보스 상원 외교위원장 등 11명의 상원의원이 공동 발의해 지난 7월14일 상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한 바 있다.

아르헨티나 상원은 이번 선언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과 인권침해 행위를 규탄함과 아울러, 북한 당국이 자행하는 조직적이고 일반적이며 심각한 인권침해 행위를 거부했다. 이어 북한인권 조사 보고서에서 밝혀진 모든 인권침해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북한 인권 특별 보고관의 보고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아르헨티나 상원은 또한 이번 선언문을 근거해서 북한의 핵 및 생화학 무기의 개발과 운반수단의 확산이 국제 평화와 안전 유지에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는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적시했고, 북한이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행동하기를 촉구했다. 아울러 북한의 심각한 인권 탄압 행위들에 대한 EU, 호주, 독일 의회와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의회가 북한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음을 언급했다.

인권 분야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해온 아르헨티나는 특히, 지난해 12월 마우리시오 마끄리 신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포함, 안보리의 대(對)북한 제재 결의안 통과 시 북한을 비판하는 정부 성명을 계속 발표해 온바 있으며, 안보리의 대(對)북한 제재 결의도 적극적으로 이행해오고 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지난해 12월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의회가 북한 인권 선언문을 통과 시킨데 이어 지난 6월 하원이 북한 인권 침해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현재 하원이 북한핵실험 규탄 결의안을 심의 중에 있다. 아울러 아르헨티나 상원은 북한 인권 사진 전시 및 북한이탈주민 영화 상영회를 준비 중이다.

한편, 아르헨티나 동포사회에서도 이북 5도민회 아르헨티나 연합회를 중심으로 북한인권 사진전 등을 개최해 주재 국내 북한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해 오고 있으며, 주아르헨티나 대사관도 공관장 순회강연 등 공공외교 계기를 통해 아르헨티나 국민들에게 북한사회의 실상을 알리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