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고려인 동포 50명 초청 문화·역사 탐방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고려인 동포 50명 초청 문화·역사 탐방
  • 유선종 기자
  • 승인 2016.06.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ㆍ우즈벡 등 5개 지역…한민족 정체성 확립 기대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은 오는 6월20일부터 5일간 러시아ㆍCIS 지역 고려인 동포 50명을 초청해 모국의 문화와 역사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번 사업은 고려인 동포들을 모국으로 초청해 위로,격려하고 한민족으로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키르기즈스탄 5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독립운동가 후손, 강제이주ㆍ징용자 본인 또는 후손, 동포사회에 공적이 큰 유공 동포 및 모국 방문 경험이 없는 고령의 고려인 동포 등 5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6월20일 오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주최로 열리는 환영만찬을 시작으로 서울과 용인, 천안 등 여러 지역을 방문해 모국의 문화와 발전상을 경험하는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다음날인 21일에는 천안 독립기념관과 망향의 동산을 방문해 헌화와 묵념으로 모국에 잠든 재외동포들의 영령을 추모하고, 22일에는 용인 민속촌에서 전통공연 관람과 문화 체험의 시간을 보낸다. 이후 서울에서 모국의 발전상을 살펴볼 수 있는 명소를 돌아보고, 24일 소감발표회를 끝으로 모국 방문 일정을 마무리한다.

조규형 이사장은 “험난한 역사의 굴곡을 강인한 인내력과 근면성실로 극복하고,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존경받는 소수민족으로 우뚝 선 고려인들의 오랜 모국방문 숙원을 해소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모국에서 경험하고 느끼는 것들이 한민족으로서의 동질감을 회복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현지 다음 세대들에게 한민족의 정체성을 계승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