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경제협력 주력해야
상태바
인도경제협력 주력해야
  • 장성순
  • 승인 2004.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동화 인도한인회 회장

인터뷰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이광규)이 주최하는 `2004세계한인회장대회'가 50개국 270여명의 한인회장들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2일까지 열렸다. 대회에서 동북아경제중심국가로 부상하는 데 협력할 것, 재외국민기본법 제정, 참정권 회복 등 8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대회가 끝난 후 지난 4일 오후 서울 와룡동 한국불교연구원에서 현동화 인도한인회 회장을 만났다. <편집자주>


최근 '제2의 중국'을 지나 '중국추월론'까지 나오면서 급부상하는 인도. 현동화 인도한인회장은 정보기술(IT)이 발전한 인도가 세계경제 수면위로 떠올라 수퍼파워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한국과 인도간 경제교류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현 회장은 여자 수상인 인디라 간디가 1982년 국회서 '한국으로부터 칼라TV를 대량수입하는 것'을 문책 당할 때 "한국은 '소비재'를 통해서 경제발전을 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인도는 기초과학을 튼튼하게 해서 경제발전을 하면 됩니다" 라고 답했다는 얘기를 들려준다.  그는 최근 인도가 세계적인 정보기술 국가로 부각된 것은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산아제한 정책을 실시하는 중국과 달리 인도는 산아제한을 하지 않아 인구가 곧 10억을 넘을 것이고, 폐쇄적 사회주의 경제정책에서 시장경제체제로 개방했기 때문에 앞으로 인도시장은 무궁무진하다는 것.

게다가 인도는 정권이 바뀌어도, 장기적인 경제정책은 그대로 계승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경제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도 인도 경제성장의 잠재력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올해 인도와 한국이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이며, 인도와 다섯 번째 경제교류국인 한국은 '경제협력'을 더욱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재외동포 참정권을 주면 안된다는 입장에 대해서 그는 단호하게 반박한다. "우리같이 기업을 하는 사람들은 인도에 세금을 내면 '이중과세협정'에 의해서 모국에도 세금을 내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재외동포들이 모국에 세금을 안냈기 때문에 참정권을 주면 안된다는 것은 언어도단에 불과합니다."


인도에 뉴델리, 뭄바이, 쳇나잇 세개 도시에 1천6백여명이 한인교포들이 살고 있으며, 한인영주교포는 없다.  노신영 전 총리가 맨처음 총영사겸 대사로 있을때인 지난 1970년 인도한인회가 처음 결성됐다. 한인교포들은 주로 상사직원들이라서 인도사회에서 사회적 신분이 높은 편이고, 인도 정부가 한인교포들한테 잘해주는 편이라고 한다.



그는 인도서 한국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이 많다.  2001년 인도 유피주 '아요디아'에 김수로왕과 결혼한 김해김씨 할머니 기념비를 세우고, 가락 중앙 종친회인 김봉호(전 국회부의장)씨가 그곳에 공원도 만들었다. 삼국유사에 김해김씨인 할머니가 인도 '아요디아'로부터 왔다는 것을 근거로 인도의 한국문화의 거점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다.


함경북도 청진시 출신으로 사단학교(공관학교) 단기 훈련을 받고, 625때 장교로 참전해 전쟁포로 생활을 하다가 '제네바협정'에 의해 제3국인 멕시코를 경유해 인도로 보내졌다.

그는 인도서 '양계장'사업을 시작으로 '직조공장', '관광사업' 등 유수한 기업들을 경영하게 된다.


'평통' 자문위원으로 북한 룡천돕기에도 동참한 그는 "미군 장갑차에 의해 죽음을 당한 여중생에 대해 분노한만큼 북한에서 굶어주는 수많은 어린이를 방치하는 북한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도 분노할 줄 알아야한다"며 북한출신답게 북한인권문제에 대해 충고를 아끼지 않는다.


장성순 기자 newvoice@ngotimes.net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