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지 한인체육회장들 한자리에
상태바
세계 각지 한인체육회장들 한자리에
  • 유선종 기자
  • 승인 2016.05.2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세계한인체육회장 대회’ 충남‧서울서 개최

▲ 세계 한인체육회장 총연합회 간담회.

지난 5월18일부터 20일까지 ‘제2회 세계한인체육회장 대회’가 충남과 서울 등에서 개최됐다.

세계 각지 한인체육회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생활체육을 통해 재외동포의 건강증진과 친목을 도모하고 상호교류를 통해 한인사회 체육회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세계 한인체육회장 총연합회(회장 권유현)가 주최하고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후원하였으며, 14개국 28명의 회장단들이 참석했다.

세계 한인체육회장 총연합회(이하 세총)는 대한체육회로부터 인정받은 18개국 재외한인 체육단체로 구성됐다.

▲ 서울시장 간담회.

권유현 회장은 “세계한인 체육회장 대회는 지난해 서울과 강원도에서 제1회 대회를 열고 회원 간 우의를 다졌으며, 이번 대회를 통해 세총과 재외한인 체육단체의 존재를 국내에 알리고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재외한인 체육단체의 필요성과 그 역할, 세계 한인체육회장 총연합회의 발전 방안, 고국의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과의 상호 협력 방안 등을 토론했으며, 특히 이번 대회를 적극적으로 후원한 충청남도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세계 한인체육회장단이 제97회 아산 전국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힘을 보태기로 결의했다.

이날 행사는 세총 간담회, 충남도지사 간담회, 충청남도 전국체전관계자 회의, 서울특별시장 간담회, 국회의장 간담회, 새누리당 대표 및 더불어민주당 대표 간담회, 강영중 대한체육회장 간담회, 세총 임시총회, 현충사 참배 등으로 진행됐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대한민국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 전국체전을 통해 서러움을 달래며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선수는 물론 국민 모두가 행복해지는 문화체전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고 피력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세계 각국에서 현지동포들에게 스포츠를 통해 한인사회를 결속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인체육단체장들과의 소통을 통해 스포츠뿐만 아니라 관광, 의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 지원 등을 통해 재외동포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충청남도청 방문.

재외한인 체육단체장은 국회를 방문해 정의화 국회의장, 원유철 새누리당 제19대 원내대표, 양창영 국회의원, 김성곤 세계한인수석부의장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정부 및 유관기관 등의 적극적인 관심 및 지원을 요청했다.

강영중 대한체육회장은 “전 세계 각지의 한인체육회장들이 모인 가운데 그동안 물리적인 거리 탓에 교류하기 어려웠던 국내 체육인들과의 소중한 교류의 장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각지 한인체육회가 추진해 온 주요활동을 공유 및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눠 뜻 깊은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통합체육회에서도 재외한인 체육단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협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매년 전국체전 개최지에 후원하고 있는 필리핀 대한체육회(망고장학금), 미국 대한체육회에 이어 홍콩 대한체육회에서도 고아원이나 양로원에 후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부산시체육회는 호주 대한체육회와 체육교류를 요청했고, 미국 대한체육회의 의료관광프로그램을 세총 전체 회원국에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세총은 충청남도와 문화, 경제, 관광 등에 대해 각국에서 다각적인 홍보와 교류를 갖기로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