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재외공관장, '북핵대응과 평화통일 외교' 토의
상태바
각국 재외공관장, '북핵대응과 평화통일 외교' 토의
  • 박세정 기자
  • 승인 2016.03.1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및 북한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능동적 외교, 평화 지역외교 등

2016년도 재외공관장회의 첫날인 14일, 각국 재외공관장들은 ‘북핵대응과 평화통일 외교’를 주제로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의 강연을 청취하고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정부의 중점 외교 사안들에 대해 분임별 집중 토의를 가졌다.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북한이 핵개발을 중지하고 변화의 길로 나오게 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주안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한 재외공관의 업무추진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각 분임별 토의에서는 ▲북핵 및 북한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능동적 동북아외교로 한반도 평화 공고화, ▲전방위적 평화통일 지역외교, ▲통일지원을 위한 국제인프라 강화 등을 주제로 공관장들의 사례 공유와 각자 임지에서의 외교활동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를 가졌다.

‘북핵 및 북한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에 관해서 참석 공관장들은, 주재국별 맞춤형 대북압박 전략, 안보리 결의 이행 역량 강화 지원 등을 통해 각 주재국이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데에 의견을 일치했다.

‘능동적 동북아외교로 한반도 평화 공고화’에 대해서는, 북핵 대응과 한반도 안정을 위해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국 외교를 강화하고, 한미일·한중일·한미중 등 소다자 간 협력을 늘려가야 한다는 데에 동의했다.

무엇보다 동북아의 지속가능한 평화 및 번영의 기틀을 만드는 다자협력 과정으로써 동북아평화협력 구상의 중요성을 다함께 인식하고, 국제사회의 폭넓은 지지를 바탕으로 자력 안전, 재난관리, 에너지 안보 등 기능별 협력 분야에서 진전을 도출해 정부 간 협의를 보다 확대·강화시켜 나가는 것에 공감했다.

‘전방위적 평화통일 지역외교’를 주제로 한 분임 토의에서, 참석 공관장들은 아시아와 유럽의 교류협력을 증진해 중장기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역내 국가들로 하여금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한반도 통일의 당위성을 분명히 인식하도록 해 우호적인 평화통일의 여건을 만드는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통일지원을 위한 국제인프라 강화’에 대해서는, 비핵화 문제뿐만 아니라 인권문제가 우리의 대북정책의 핵심 아젠다임을 강조하며, 통일로 가는 과정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안임을 명확히 했다. 또한 통일을 착실히 대비하기 위해 우리 평화통일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산시키고, 통일을 경험한 독일 및 구동구권 체제전환 국가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다양한 내용들을 계속 발전시켜,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