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기 주가나대사, '아프리카중동지역의 테러정세와 교민안전' 강연
상태바
여운기 주가나대사, '아프리카중동지역의 테러정세와 교민안전' 강연
  • 이형모 발행인
  • 승인 2016.03.08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차 아중동한인회총연합회 정기총회서

▲ 여운기 주가나대사
3월 7일 오전,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는 모리셔스에서 열린 총회에 앞서 여운기 주 가나대사로부터 ‘아프리카중동지역의 테러정세와 교민안전’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들었다. 여운기 대사는 외교부 근무 초기에 외교정책기획실 안보정책과에서 일했고, OSCE 유로안보협력기구 사무총장 정무보좌관으로 일하면서 '안보, 인권, 테러'에 대한 안목을 훈련받았다.

중동의 테러 역사는 하마스, 헤즈볼라 등 정치적 이념을 뚜렷이 하는 테러에서부터, 이라크전쟁과 광범위한 ‘자스민 혁명’ 이후 후세인과 가다피의 몰락으로 발생한 ‘정치적 공백상황’으로 중동지역에 전 방위로 테러가 확산됐다.

그리고 최근에 급격하게 세력이 커진  ISIS, 알카에다, 보코하람, 알누스라 푸론트 등이 여러 국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테러를 주도하고 있다. 새로 등장한 테러집단들은 테러 자체가 목적이면서 집단 유지, 확장의 수단인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지난 1월에 이스탄불, 부르키나파소, 말리 등에서 테러가 발생했는데, 점차 서부 아프리카로 확산되고 있다. 여운기 대사는 “몇몇 나라에서 정부 부패와 경제 불황, 청년 실업 등으로 청년층의 불만이 ‘자생적 테러 집단’으로 표출되는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최근에 서부 아프리카 기니만에서 발생한 나이지리아 해적의 유조선 납치사건에서 보듯이, 코트디브아르 아비쟝 앞바다에서 납치된 배가 여러나라 해안을 거쳐 나이지리아 해변에 이르기까지 각국 해군이 할 수 있는 일이 고작 해적들을 따라가며 감시하는 일이었다. 결국 한국인 유조선 간부를 무사히 구조해서 잘 해결할 수 있었지만, 미리 언론에 노출할 수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프리카 중동 각국의 테러 위험지역에 재외동포들이 살고 있는 입장임에도 우리 정부와 현지 공관으로서는 테러 예방이나 선제 대응은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만 ‘신속한 사후 조치’가 최선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테러가 발생했을 때 한인회가 중심이 되어 신속한 사후 조치와 대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운기 대사는 강조했다. 교민 연락망을 정비하고 평소부터 단합을 다져, 위기 상황에서 공조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관과 주재국 치안당국에 신속하게 알리고 적극적으로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이 지역의 테러정세는 시아파와 수니파의 오래된 갈등관계와 레반트 지역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팔레스타인, 레바논 - 을 둘러싼 복잡 미묘한 국제적 이해관계의 상충으로 계속 악화 되고 있다. 그리고 북아프리카에 광대한 영토를 가진 리비아의 정치권력 공백과 유목 부족들의 상호불신도 상황 악화의 주요 원인이다.

향후 서부 아프리카로의 ‘테러 확산’ 조짐 역시 현재의 테러 정세에 대한 미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단기간의 해결이나 상황 호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여운기 대사는 “이러한 상황을 깊이 통찰하고 이 지역에서의 재외동포들의 삶의 방식과 대응 전략도 마련되어야 한다”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 했다.

이어진 질의 시간에 이해명 탄자니아한인회장은 “정부의 교민 보호가 사후 약방문이 되어서는 안된다. 사전 예방은 어렵더라도 교민 안전을 위한 경찰영사 파견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영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은 “아프리카중동총연은 3년 전 국회에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입법 청원을 했으나, 당시 외교부는 입법에 반대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날 행사에 동석한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외교부의 입장은 법이 통과되면 영사 지원과 예산 확보 등 법 시행에 따른 의무조항과 현실적인 제약 조건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