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북유럽협의회, 제2차 운영위원회의 개최
상태바
민주평통 북유럽협의회, 제2차 운영위원회의 개최
  • 나복찬 재외기자
  • 승인 2016.02.05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에 관한 현지 각계각층의 여론 조성이 중요

▲ 제2차 북유럽협의회 운영위원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사진 나복찬 재외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유럽협의회(회장 최월아)는 1월 30일 제17기 제2차 운영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운영위원회의에서는 2015년 협의회 사업추진 실적보고와 2016년 사업계획안을 논의해 결정했으며 박종범 유럽지역회의 부의장을 대리하여 김봉재 유럽지역회의 간사와 최월아 북부유럽협의회장을 비롯해 오영훈 수석부회장과 박찬홍 간사, 독일 내 3개 분회장(유상근, 권대희, 장현두)과 베를린지회 대표, 그리고 각국 지회장과 분회장 등, 총 22명의 운영위원이 참석했다.

 박찬홍 북유렵협의회 간사의 인사와 국민의례에 이어 최월아 회장은 개회 인사를 통해 “북유럽 각국에서 이번 운영위원회의를 위해 온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금년 새해가 북한의 수소핵폭탄 실험으로 어수선하게 시작됐으나, 그런 불안한 분위기를 일소하고 우리 평통위원들에게 맡겨진 책무에 집중해 더 나은 결실이 맺어지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각국 위원들께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민주평통 유럽지역회의 박종범 부의장은 김봉재 간사가 대독한 축사를 통해 새해인사를 전하며 북한의 수소핵실험 위협을 강력히 규탄하고 확성기 전면재개를 지지하는 내용의 성명에 함께 해준 북유럽 협의회와 위원들의 노력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제2차 운영위원회의 개최를 축하하고 이번 운영위원회를 통해 더욱 발전하는 민주평통 자문회의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독려했다.

 박찬홍 간사는 경과보고를 하는 가운데, 2015년 유럽지역회의 훈·포장 추천위원회에서 국민훈장 후보로 선정, 사무처에 추천한바 있는 최월아 회장이 국민훈장 목련장을, 대통령 포상은 네덜란드 손종철 부회장과 핀란드 지관자 위원이 수훈했음을 밝히고 추천 과정을 안내했다.

▲ 김봉재 유럽지역회의 간사(왼쪽)과 민주평통 북유럽협의회 최월아 회장(오른쪽)(사진 나복찬 재외기자)
 이어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된 북한의 제4차 핵실험 도발에 대해 지난 1월 8일 민주평통유럽지역회의, 북유럽협의회, 남유럽협의회, 영국협의회, 중동협의회, 아프리카 협의회 및 유럽지역 자문위원 일동이 발표한 바있는 북한 핵실험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했다.

 선창에 나선 김봉재 유럽지역회의 간사와 운영위원들은 “북한의 핵실험은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행위며, 북한의 핵 도발을 ‘비정상적 사태’로 규정한2015년 8월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으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함을 적극지지”하며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무위로 돌아간 데 이어 중국의 입김마저 통하지 않게 된 점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되며 “이번 핵 도발은 북한이 그동안 3~4년 단위로 진행해온 핵무장을 계획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것으로, 이는 남북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8천 만 겨레의 염원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행위”이고 “국제사회와 보다 긴밀히 협력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에서 우리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확립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뒤이어 신년도 사업계획을 논의하기 전, 이미 시행한 신년하례식 관련 각 지역과 분회별로 소개가 있었으며 통일관련 세미나를 함께 개최함으로써 참여도를 높이고 그 의미를 더했다는 보고가 있었다. 2016년 사업 계획은 원안대로 추진함을 결정했다. 

 최 회장은 북한수소폭탄 핵실험에 대하여 협의회차원에서 독일연방국회의장, 외무성장관, 독한협회장과 EU Junker,Schulz의원에게 서한을 보냈으며 UN의 법적효력을 부여, 처벌함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음을 알렸다.

 5개 협의회 공동으로 북핵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베를린지회가 한인회와 해병전우외와 함께 북한대사관 앞에서 북핵 규탄모임을 가졌음을 공지사항으로 알렸다.
 
 운영위원들은 통일에 관한 현지 각계각층의 여론조성이 매우 중요하며 정책자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또한 북유럽동포들의 통일을 향한 공감대 형성과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