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NCS 우수사례 벤치마킹 연수단 독일 방문
상태바
해외 NCS 우수사례 벤치마킹 연수단 독일 방문
  • 나복찬 재외기자
  • 승인 2016.02.0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독한인간호협회, 한독간호협회와 MOU 체결
▲ 재독한인간호협회, 한독간호협회와 MOU 체결한 유럽벤치마킹 연수단 (사진 나복찬 재외기자)

1월27일 11시, 광주보건대학교 교수진을 주축으로 한 유럽벤치마킹 연수단 34명이 에센에 소재한 한인문화회관을 방문했다.

 환영식에서 윤행자 재독한인간호협회장은 유럽연수단의 독일방문을 환영하며 촉박한 일정 속에 '에쎈 대학병원', '린 덴 헬리오스 병원' 방문 등이 정해진 시간 내에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재독한인간호협회는 연수단의 독일방문을 기념해 개인별로 작은 선물꾸러미를 준비하기도 했다.

 최광섭 글뤽아우프회장은 새로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음과 글뤽아우프회의 내력을 간략히 소개하고 “연수단이 독일에 머무는 동안 불편 없이 소기의 성과를 이루기 바란다”고 환영했고, 고창원 파세연 회장은 “회관 내에 간호사 파독역사를 함께 볼 수 있는 재독동포역사자료실과 광산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독간호협회 서정숙 회장도 마음 따뜻한 환영사를 했다. 

 벤치마킹 연수단 인솔책임자인 노기환 교수(광주보건대학교 학생처장)는 “조국근대화의 역군이셨던 어머니 세대들께 무한한 존경심을 갖고 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짊어지고 나갈 세대들에게 독일의 의료와 간호실태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셔서 다시 한 번 우리나라와 국민을 사랑하고 계심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감사를 표했다. 

 이어 한국능률협회 이형진 팀장(성장지원본부 대학교육원)의 안내에 따라 MOU 체결식을 가졌다. 광주보건대학교 국제교류센터와 (사)재독한인간호협회, (사)한독간호협회는 국가직무능력 표준 기반연수를 실시함에 있어 상호간의 지원과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벤치마킹 연수단은 2009년 파독광부기념회관 개관과 광산박물관 개관식을 영상으로 감상한 후, 회관 내에 설치된 재독동포역사 자료실과 광산박물관을 방문했다. 이들은 말로만 듣던 파독의 역사가 담긴 문건과 사진들을 대하고 숙연해 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전시실에 있는 첫 파독간호사가 착용했던 한복과 고 이미륵 박사의 일대기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재독동포사회에서 3.1절, 광복절 행사를 그 오래전부터 해 나오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연수단은 윤행자 회장의 인솔로 에센간호학교를 찾았다. 때 마침 ‘Tag der offenen Tuer 2016’이 진행 중이라 많은 방문객들로 붐비는 가운데, 학교장과 임직원들은 한국에서 온 방문자들을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Stein 학교장과 교수진들은 연수단이 학교를 둘러보게 하고, 각 교실에는 모형물이나 기구들을 설치 해놓고 직접 혈압도 체크해 주는 등, 방문자들에게 직접 체험의 기회도 제공했다. 강의실에서는 독일간호교육제도와 간호학 체계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른 질문과 토론도 이어졌다.   

 연수단은 에센 대학을 떠나 Bochum Linden Helios 병원(독일내 111개 운영)으로 이동했다.  Fehr 병원장이 일행을 반가이 맞이했다. 그는 병원 시스템 등을 설명하면서 “Helios 병원에는 한국 간호사 35명이 근무하였으며, 현재까지도 3인의 간호사가 근무하고 있다”며 한국인 간호사들의 인간애에 대하여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 간호학 교수진들은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리며, 기회를 주선한 재독한인간호협회에도 감사드린다. 한국으로 돌아가 간호학 교육 시스템에 대하여 좀 더 열심히 연구를 해야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여러 학과(보건행정과, 병원전산관리과, 피부미용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간호학과, 안경광학과)의 교수진으로 구성된 연수단은 “앞으로도 우수 사례들을 공유하는 기회를 계속 가졌으면 좋겠다”라며 독일 병원 측과의 유대·관계발전에 재독한인간호협회와 한독간호협회의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했다.   

[재외동포신문 나복찬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