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총연, 미 연방 상하원에 대북제재 법안 제정 청원
상태바
미주총연, 미 연방 상하원에 대북제재 법안 제정 청원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6.01.1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제재법보다 강력한 제재법 조기 마련해야”

 

▲ 이정순 미주총연 회장
미주한인회총연합회(회장 이정순)가 북한의 제4차 핵실험을 규탄하면서 미국이 강력한 대북제재 법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11일(현지 시간) 연방 상하원 의원 535명 전원에게 송부했다고 밝혔다.
 
 미주총연은 청원서에서 “북한의 이번 핵실험과 지난해 12월 잠수함발사유도미사일(SLBM) 실험은 UN 안보리 결의안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북핵문제의 심각성을 고려시 이란 제재법보다 강력한 제재법을 조기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을 포함한 제3국 기업과 개인에 대한 미국 금융당국의 제재를 가능케 하는 '세컨드리 보이코트'(secondary boycott) 조항을 포함시키고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한편, 뉴욕 체류 북한 외교관들을 추방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하원에는 지난해 2월 에드 로이스 의원(캘리포니아, 공화)이 발의한 대북제재법안(HR757)이, 상원에는 로버트 메넨데즈(뉴저지, 민주), 코리 가드너(콜로라도,공화), 마르코루비오(플로리다, 공화) 의원 등이 발의한 3건의 유사한 법안이 계류되어 있다.

 HR 757의 경우 지난해부터 미주총연, 민주평통, 한인회 등 교민단체들을 중심으로 한 통과활동이 펼쳐지고 있는데, 이번 핵실험 이후 백악관과 여야 지도부, 대선후보들이 모두 북한에 대해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있어 의회 조기통과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동포사회에서는 북한의 제4차 핵실험 이후 각 지역 한인회, 민주평통 협의회 등 여러 단체들이 나서서 규탄성명서 채택 및 의원 앞 편지보내기, 중국공관 방문 북한제재 동참촉구운동 등을 벌이고 있다.
 
 이정순 미주총연 회장은 그동안 HR 757 통과운동에 적극 참여해 온 교민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조국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금 동포사회가 단합하여 미국이 제재법을 조기에 통과시키고 한미양국이 더욱 긴밀히 협력하도록 하는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재외동포신문 김영기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