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I H O 총회 ‘동해 병기’ 추진본부 발대식
상태바
2017 I H O 총회 ‘동해 병기’ 추진본부 발대식
  • 김민혜 기자
  • 승인 2015.12.1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 각계 인사 참여해 의지 다져

▲ 2017 IHO총회 '동해 병기' 추진 본부 발대식 행사가 1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2월 11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17 IHO총회 ‘동해 병기’ 추진 본부(상임대표 조윤기) 발대식 행사가 열렸다.

 2017년에 모나코에서 열리는 IHO(국제수로기구) 총회에서 동해 병기를 이루어내기 위한 국내의 활발한 움직임을 결의하는 자리로, 국제적으로 ‘일본해(Sea of Japan)’라고 흔히 표기되고 있는 우리 영토 동쪽 바다의 이름을 ‘동해(East Sea)’로 되돌려놓기 위한 첫 걸음이다.

 윤봉길 의사의 손녀인 윤주경 독립기념관 관장은 이 날 행사에서 ‘동해의 날’을 선언했다. 윤 관장은 ‘동해의 날’을 선언하는 것이 선열들의 독립운동정신을 되살려 식민지 시기에 빼앗긴 우리 '동해'의 이름을 되찾기 위한 것이라며 “해양, 바다의 경계를 침탈한 일본 제국주의의 만행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한국의 독립과 자유를 세계에 알렸던 3월 1일을 ‘동해의 날’로 선언해 3.1독립정신을 계승하고 의지를 표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례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뜻을 함께 해준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일산 장촌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소개했다. 일산 장촌 초등학교 4,5학년 전체 학생으로 구성된 합창단은 동해 병기운동의 주제곡인 <홀로 아리랑>을 입 모아 불렀고 객석에서는 태극기를 흔들며 화답했다.

▲ '동해의 날' 선포를 반기며 태극기를 힘차게 흔들고 있는 참석자들
▲ 축하 공연으로 <홀로 아이랑>을 부르고 있는 일산 장촌 초등학교 합창단
 
 정의화 국회의장은 “국제수로기구 총회 동해 병기 추진 본부 발대식을 축하하며, 피터 김을 비롯해 동해 병기 운동에 힘써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역사적 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동영상을 통해 축사를 전하며 아낌 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축사를 통해 “국회 동북아 역사왜곡 대책 위원회를 대표해 참석했다. ‘동해’는 민족적으로 수천 년 간 써온 명칭이며, 일본의 주권 침탈에 의한 역사 왜곡이므로 바로 잡아야 한다. 2017년 IHO 총회 동해 병기안 통과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곤 의원은 “당 내 재외동포 위원장으로 일하며 재외동포의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중요성과 역량에 대해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재외동포들의 힘으로 이룩한 여러 가지 일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위안부 할머니들 인권 알리기’ 와 ‘버지니아 주 동해 병기 법안 통과’라고 생각한다. 의미 있는 일이 성과를 거두게 하기 위해 당 차원에서도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김왕식 관장은 “동해병기 운동 추진본부와 동해의 날 선포는 광복의 진정한 의미를 복원하는 일” 이라며 “해외 한국인의 활동이 한민족의 범시민적 운동으로 거듭나는 의미있는 일”이라고 환영의 뜻을 표했고, 세종대학교 독도종합연구소 호사카 유지 소장은 “17년 간 독도를 연구해 오다가 2003년에 귀화해 한국인이 되었다. 앞으로는 ‘동해’를 위한 연구도 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작은 일에서부터 관심을 갖고 바꿔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환동해권 거점도시회의’는 이전까지 ‘환일본해 거점도시회의’라는 명칭을 써 왔다. 각고의 노력 끝에 ‘동해’라는 이름을 되찾게 되었는데, 이렇게 작은 부분부터 바꿔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도 했다. 

 미주한인의목소리(VoKA) 피터 김 대표가 동해병기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는 순서도 가졌다. “처음에는 후손들을 위해 역사를 제대로 알려야겠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된 운동”이라며 현재 미국의 300여 개 단체가 동참중이지만 앞으로 500개 단체의 참여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 발대식을 갖는 것은 한국에서도 3,000여 개 NGO와 결합해 동해병기 운동을 전개하기 위함이다” 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 미주한인의목소리(VoKA) 피터 김 대표
 
 김 대표는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미국 정부의 입장을 따르는 경우가 많아, 미국 측 입장이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 정부에 뜻을 전할 수 있는 것은 미국에 사는 한인들 뿐 만이 아니다. 한국이나 세계 각지에 살고 있는 한인들의 결집도 염원을 보여줄 수 있는 증거가 된다.” 라고 강조하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행사를 마무리하는 기념사진 촬영에 앞서 본지 이형모 발행인은 “동해병기 운동은 우리 바다의 이름을 되찾고 독도를 지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동북아 역사를 바로 세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일” 이라며 “정부와는 다른 차원에서 민간단체가 온 국민의 힘을 모으고, 전 세계 사람들을 설득해 나가기 위해 힘을 모으자”는 뜻을 전했다.

  ▼ 2017 IHO 총회 ‘동해 병기’ 추진본부 발대식 현장

▲ 국민의례 중인 참석자들
▲ 비전선포식을 통해 '동해의 날'을 선언 중인 윤주경 독립기념관장
▲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
▲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
▲ 새정치민주연합 김성곤 의원
▲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김왕식 관장
▲ 호사카 유지 독도종합연구소장
▲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 심규언 동해시장
▲ 격려사 중인 본지 이형모 발행인
▲ MOU 체결 단체 대표자 기념촬영

 [재외동포신문 김민혜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