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 개최
상태바
제9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 개최
  • 이용원 기자
  • 승인 2015.10.0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한인회장, 모국과의 유대감과 네트워크 구축 논의

 

▲ 세계한인의날 기념식 및 세계한인회장대회가 5일 개막했다. 개회식 중 박근혜 대통령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사진 = 재외동포재단)

 전 세계 80여 개국 400여 명의 한인회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동포사회의 현안과 미래를 논의하는 '세계한인회장대회'가 5일 개막했다.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은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광복70년! 통일한국으로 가는 길, 재외동포가 함께 합니다>란 슬로건 아래 '제9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세계한인회장대회에는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한인회장과 대륙별 한인회 연합회 임원진 등 400여 명과 외교부·정부 관계자 150여 명 등 총 6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오는 8일까지 동포사회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정치권의 재외동포 정책 등을 공유한다.
 
▲ 세계한인의날 기념식 및 세계한인회장대회 개회식 현장(사진=재외동포재단)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는 박근혜 대통령,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주요 내·외빈이 참석해 축하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축사에서 "민족의 새로운 희망을 열어가고 동북아와 세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인류번영에 새 성장 동력을 제공하게 될 한반도 통일을 위해 전 세계 700만 재외동포들이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민족정체성 확립에 아낌없이 노력하는 한글학교에 대해 지원함은 물론 세계한인회장대회를 비롯해, 세계한상대회, 세계한인차세대대회 등을 통해 한민족이 하나로 단합되어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재외동포사회의 발전과 권익신장에 이바지해 온 96명의 재외동포 유공자 중 7명의 대표에게 직접 훈장 및 표창장을 수여했다. 40여년 간 재일동포사회에 기여한 김한익씨(무궁화장·일본), 한국음악을 홍보하며 구호단체 명예대사로도 활동하는 정성자 씨(동백장·캐나다), 독립운동가 최재형 고택 기념관화 사업에 기여한 김니꼴아이 빼뜨로비치 씨(동백장·러시아), 미국 내 태권도 및 한국문화 전파에 기여한 이강일 씨(대통령표창·미국), 중국한인회 총연합회 박양숙 고문(대통령표창·중국), 말레이시아 한인회 윤선규 회장(대통령표창·말레이시아)이 포함된다. 특히, 한국 출신 입양인으로 전 세계 한인 입양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해 헌신해온 정혜진 씨(목련장·덴마크)가 눈길을 끌었다.

 

▲ 대통령 훈포상 받은 재외동포 유공자 7인 대표 (사진=재외동포재단)
 

  행사를 주최한 재외동포재단 조규형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21세기 대한민국은 가장 평화적인 방식인 이민으로 해 지지 않는 나라가 되었고 글로벌 시대에서 전 세계 170여 개국에 뿌리내리고 사는 700만 재외동포들이 우리 경제 영토를 넓히고 국력의 외연을 확대하는 소중한 자산”이라 말했다. “재외동포들은 어디에 계시든 고난의 역사를 희망의 역사로 바꿔나갔고 그 선두에는 한인회장 여러분이 계시다”라고 덧붙여 감사를 표했다.

 

▲ 환영사하는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사진=재외동포재단)
 
  세계한인의날 기념식에 앞서 세계한인회장대회의 구심점이 되는 운영위원회는 동포사회 발전과 한인회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심층회의를 가졌다. 대륙별 한인회총연합회의 대표들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는 해외에서 한인위상이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 올해부터 기존보다 확대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총 9명이 신규 멤버로 영입됐다.
 
  대회 이튿날인 6일에는 이홍 광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의 ‘우리나라 역사에서 본 리더쉽’에 대한 특강과 이완범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광복 이후 한국’에 대한 특강이 열린다. 또 한인회장들은 유럽·중국· 아주·일본·북미·대양주·아프리카중동·중남미·러시아 CIS 등 9개 지역별로 나뉘어 한인사회 현안을 토론하고 동포사회 이미지 제고와 위상 강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한편 대정부 건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셋째날인 7일에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의 ‘민족차별을 선동하는 헤이트스피치 근절운동’을 주제로 한 발표를 시작으로 한인회 운영 모범사례가 발표된다. 미국 애틀랜타 한인회는 ‘한인회관 화재에서 세계 최대의 한인회관 개관식까지’, 중국 선양 한국인상회는 ‘이국땅에서 꽃피운 민관협력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오스트리아 한인연합회는 ‘오스트리아 한인사회 및 주재국을 위한 활동’, 베트남 하노이 한인회는 ‘교민안전 119긴급콜센터와 영사과 민원봉사 지원’을 발표한다.
 
  또한 ‘정부와의 대화’ 시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보험 혜택, 법무부의 이중국적, 외교부의 재외동포 정책 일반·공공외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2016 재외선거 등록, 행정자치부의 재외국민 주민등록 절차 등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8일에는 공동의장을 맡은 이숙순 중국한국인회장과 이경종 러시아·CIS한인회총연합회장공동의장이 전체회의를 열어 차기 한인회장대회 공동의장 추인 등의 안건을 처리하며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 참가자 전원의 뜻을 모은 결의문이 발표된다. 이어지는 폐회식에서는 한인회 모범사례 시상식이 열리며, 두 공동의장은 한인 회장들이 조성한 장학금을 한국장학재단 측에 전달한다. 이어 청년희망펀드와 통일나눔펀드도 기탁한다.
 

  대회는 8일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오찬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 세계한인회장 통일기원 세레모니(사진=재외동포재단)

▲ 아시아 회장단
  이용원 기자 dongponews@hanmail.net
                   gokr145@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