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총연 "재외동포청 설립 적극 환영"
상태바
유럽총연 "재외동포청 설립 적극 환영"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9.0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통해 정부 및 국회 차원 노력 촉구

 

▲ 박종범 유럽총연 회장
  유럽한인총연합회(이하 유럽총연, 회장 박종범)가 최근 여야가 재외동포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국회에 발의한 것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의사를 나타냈다.

  유럽총연은 지난달 26일 성명서를 내고 재외동포청의 조속한 설립과 이를 위한 국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서를 통해 유럽총연은 "지금까지 750만 재외동포의 권익신장과 분산된 재외동포 업무 전담 등을 위해 재외동포청이나 재외동포위원회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며 "특히 재외동포들은 현재 외교부, 법무부, 교육부, 병무청, 국세청 등 여러 부처로 분산되어 있는 재외동포 업무를 현 재외동포재단만으로 이를 수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재외동포청이나 재외동포위원회를 설립해 줄 것을 정부나 국회에 요구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서 "현재 시점에 여야가 재외동포청 설립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제출한 것에 시의적절하다"면서도 "여야의 정부조직법 개정안 제출이 지난 18대 국회처럼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고 이번 19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되어 빠른 시일 안에 재외동포청이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와 함께 소수민족 문제에 민감한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을 우려해 재외동포청 설립에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외교부 등에 대해서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에 앞서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장인 심윤조 의원은 지난 7월24일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 재외동포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으며,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성곤 의원도 지난 8월13일 재외동포청 설립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재외동포청 설립에 대한 한인사회의 기대가 증폭되면서 앞으로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

성명서

□ 유럽한인총연합회(회장 박종범, 유럽총연)는 최근 여야가 재외동포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국회에 발의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하며, 국회의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재외동포청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한다.

□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장인 심윤조 의원은 지난 7월24일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재외동포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성곤 의원도 지난 8월13일 재외동포청 설립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 지금까지 750만 재외동포의 권익신장과 분산된 재외동포 업무 전담 등을 위해 재외동포청이나 재외동포위원회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재외동포들은 현재 외교부, 법무부, 교육부, 병무청, 국세청 등 여러 부처로 분산되어 있는 재외동포 업무를 현 재외동포재단만으로이를 수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재외동포청이나 재외동포위원회를 설립해 줄 것을 정부나 국회에 요구해 왔다.

□ 이런 시점에 여야가 재외동포청 설립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제출한 것에 대해 바이다. 유럽 시의적절하며, 적극적으로 환영하는 총연은 다만, 여야의 정부조직법 개정안 제출이 지난 18대 국회처럼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고 이번 19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되어 빠른 시일 안에 재외동포청이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

□ 유럽총연은 이와 함께 소수민족 문제에 민감한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 등을 우려해 재외동포청 설립에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외교부 등에 대해서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을 촉구하며, 여야가 제출한 재외동포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19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2015년  8월  26일

유럽한인총연합회 회장 박종범 및 임원진 일동
유럽지역 각 국가 및 지역 한인(연합)회 회장단 일동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