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한인학회-국가인권위원회, 21일 공동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재외한인학회-국가인권위원회, 21일 공동학술대회 개최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8.1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

 

  재외한인학회(회장 이진영)와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 학술대회가 오는 21일 숙명여대 백주년기념관 601호에서 열린다.

  점차 증가하는 국내 거주 재외동포의 인권과 현안 과제 등에 관해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하고 마련된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국내 거주 재외동포의 국적 체류자격, 법적 제도적 측면, 기타 외국인 이주자와의 비교를 통한 인권 문제 등에 관한 주제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제1분과 '재외동포정책과 한국 내 재외동포'에서는 고려대 윤인진 교수, 법무법인 공존 차규근 변호사가 각각 '재외동포 정책의 전개와 한국 내 재외동포 귀환 이주민 사회의 형성', '재외동포 관련 법규와 국내 거주 재외동포의 인권문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제2분과 '한국 거주 주요 재외동포집단의 인권 문제'에서는 성공회대 이정은 교수의 '한국사회의 인권문제와 조선족이라는 낙인', 전남대 김재기, 홍인화 교수의 '국내 거주 고려인의 인권 문제와 현황', 한양대 조일동 교수의 '사할린 귀환동포의 인권적 쟁점' 발표가 이어진다.

  제3분과 '재외동포 인권 개선을 위한 과제'에서는 법률사무소 허브 박정해 변호사가 '재외동포 외국인 이주자: 비교 시각에서 본 인권'를 주제로 발표하며, 모든 분과의 발표 후에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토론도 펼쳐진다.

  주최 측은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국내 거주 동포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거주 동포와 인권 문제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는 연구자와 일반인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김영기 기자 dongponews@hanmail.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