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17기 남미서부협의회 공식 출범
상태바
민주평통 17기 남미서부협의회 공식 출범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15.08.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락 협의회장 "통일, 눈앞에 다가왔다는 생각으로 임할 것"

▲ 제17기 민주평통 남미서부협의회가 지난 6일 오후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바스또 호텔에서 출범회의를 갖고 공식출범을 선언했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계정훈 재외기자)

  민주평통 남미서부협의회(협의회장 이학락)는 지난 6일 오후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바스또 호텔에서 출범회의를 갖고 공식출범을 선언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먼저 남궁희민 수석부회장이 자문위원 선서를 한 후, 추종연 주아르헨티나대사가 위원들에게 평통 의장인 박근혜 대통령의 위촉장을 전수했다.

  이어 신용운 사무처 통일정책자문국장은 방종석 상임위원과 김광수 파라과이 지회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했고, 이학락 협의회장은 방종석 전 회장에게 공로장을 수여했다.

▲ 이학락 지회장이 사업계획을 밝표하고 있다.
  이학락 협의회장은 "광복과 함께 조국 분단 70년이라는 현실 앞에 북한의 위협은 계속되고 있고 급격히 변하는 통일정책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며 "불과 한 달 전만 해도 북한은 이란과 쿠바라는 두 동료가 있었지만 지금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경제제제를 받는 나라이며 세계 속의 외톨이라서 오래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통일에 관한 희망이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서 이 협의회장은 "평통은 대통령 직속 자문기관으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정책을 건의할 수 있어야 하고, 통일이 눈앞에 다가왔다는 생각으로 우리 모두가 준비하고 화합해 국제사회 연대화에 힘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종연 대사는 축사를 통해 "오늘 이 자리가 축하와 축복의 자리인 동시에 봉사의 자리라고 생각한다"며 "17기 평통은 회장단을 중심으로 많은 것을 구상하고, 동포사회의 균형 추 및 문제해결사, 공관의 활동지원, 동포 2세들을 위한 노력 등으로 정부의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는 이민 50주년을 맞아 그동안 이민선배들이 이룩한 번영을 토대로 평통위원들은 동포사회의 미래를 구상하고 이끌어 나가는 선구자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 민주평통 남미서부협의회 제17기 임원진
  이어 신용운 국장은 민주평통의 역할과 기능, 17기 평통 활동방향 및 2015 하반기 주요사업에 대한 보고에서 17기 위촉현황과 해외분야 활동방향에 관해 설명했다.

  보고를 통해 신 국장은 17기 자문위원은 총 1만9947명으로 그중 해외자문위원은 3278명이며, 국내 지역대표는 3157명, 직능대표는 1만3521명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활동목표는 통일‧대북정책에 대한 재외동포사회 공감대 형성, 한반도 통일에 대한 국제사회 우호여론 조성, 재외동포사회 통일의지 제고 및 통일에너지 결집이라며 하반기 주요사업으로 해외 청년‧여성 컨퍼런스, 해외 통일자료 제작‧지원, 재외동포 청소년 통일교육, 동포사회 통일에너지 결집활동 등을 들었다.

▲ 자문위원 선서 중인 남궁희민 수석부회장
  업무보고에 이어 이 회장은 17기 협의회 임원 선임을 보고하고 승인을 받았다.

  회의에서 선임된 임원은 남궁희민 수석부회장, 황인오, 김상정, 구광모 부회장, 윤진호 총무, 이용섭 재무 등이다.

  또한 효과적 활동을 위해 구분한 네 개 분과에는 변겨래(통일·외교분과), 정연철(문화·체육분과), 황지영(여성분과), 임정신(청년분과) 위원이 각각 분과장을 맡아 활동한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은 평통 자문위원들의 통일의식 함양을 위한 워크숍(10월 중), 교민 대상 통일 강연회, 통일동산 유지관리(연중 사업), 청소년 대상 통일 의식 교육, 차세대 및 현지 사회와 유대 강화, 자매결연 협의회와 통일사업 교류, 지역사회 통일기원 문화·체육행사, 인근 국가 평통 사업 지원, 그 외에도 이민 50주년 기념 민주평통 홍보 및 한반도 알리기(9월), 광복 70주년 기념행사(한인회 및 교민단체와 협력), 각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로 민주평통 역할 홍보, 사무처의 지침에 따른 각종 여론 설문조사 협조 등 사업계획안 을 발표하고 의결했다.

  출범회의가 끝난 뒤엔 통일강연회와 만찬이 이어졌다.

▲ 김영수 서강대 교수
  서강대학교 김영수 교수는 오후 7시부터 '한반도 주변 정세와 남북관계'를 주제로 대사관 직원, 한인사회 원로, 한인 단체 대표 등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 시간에 걸쳐 통일강연회를 진행했다.

  김 교수는 먼저 박근혜 대통령의 경원선 복원 기념식 참석과 이희호 여사의 방북, 북한 리수용 외무상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해 북핵 관련 강경입장을 고수하면서 모든 책임을 미국에 돌리고 제2의 한국전쟁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위협하고 북한 제거 목표를 철회하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김정은의 역동적 리더십을 강조한 어제·오늘의 동향을 설명했다.

  한반도 안보환경과 관련 김 교수는 한일, 한중, 북중 관계를 들면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분단 70년의 남북관계, 북핵문제 등 탈냉전 추세 속의 냉전 상황이라고 분석하면서 "주변 국가들의 한반도 통일을 보는 입장은 겉으로는 지지하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계산하고 현상유지를 선호하는 흐름"이라고 전했다.

  김 교수는 북한을 알아야 통일이 보이고 북한주민이 원해야 통일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북한은 현재 김정은 유일영도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민심에 주력하고 업적을 가시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 현 상황의 특이점은 공포정치로 측근들이 공포에 떨고, 공동운명체란 의식이 퇴색돼감에 따라 김정은의 지시에는 '적당주의'로, 단속에는 '뇌물'이 판치며, 과잉충성과 과잉동원으로 단기적으로는 성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인 후유증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의 사회분위기는 과거 성분과 토대를 중시하던 사회에서 '돈'이 최고로 변모하고 있고, 남한에 관한 관심 상승 및 휴대폰 보급으로 인한 네트워크가 형성돼 가고 있다"며 "평양은 북한 내 또 하나의 공화국처럼 국가소속, 시장소속으로 양분돼 있고 외부 소식이 빠르게 유입되며 소득 양극화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북한 회령주민의 소득 원천 현황을 예로 들어 장사가 35%, 개인소토지 13%, 가내수공업 12%, 임금 노동자 12%, 뇌물 10%, 가축사육 7%, 가내서비스 7%, 송금 4% 비율로 생계를 유지해 나간다고 설명했고, 북한의 최근 물가와 한국산 제품의 암거래 물가도 참고로 제시했다.

  김정은의 지시에 관해 김 교수는 "'남조선에 구걸하지 마라!', '조국통일(2018) 준비, 앞장서라!', '국가재정 확충하라!'고 했다"며 "북한의 대남전략은 남한사회의 분열 조장, 비대칭 무력, 핵을 통한 기선 제압, 사이버 전력을 통한 시스템 마비다. 지금의 남북관계는 '적대적 공존'을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며 대결구도 청산을 통한 안보위협 해소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튼튼한 안보', 남북관계 정상화를 통한 한반도신뢰프로세스 구축, 해외 자문위원들의 역할인 '신뢰외교'에 기초한 통일지지 확보가 통일 이전의 노력과 준비과정이라면서 '통일(統一)'은 '통이(通異)'로 이질성 공존 속에 '함께 사는 통일'을 추구하고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을 위한 준비 과제로 '북한을 알아야 통일이 보인다', '북한주민이 원해야 통일이 이뤄진다', '주변 국가의 지지를 끌어내야 한다' 이렇게 세 가지를 제시하고 김 교수는 마무리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아르헨티나)=계정훈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