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터키, 현지 체류 재외국민 안전 강화 협력
상태바
한-터키, 현지 체류 재외국민 안전 강화 협력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15.07.3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서울서 제3차 한-터키 영사국장회의… 韓기업 현지 활동 지원방안 협의


  한국과 터키 양국 정부가 터키 현지에 체류하는 재외국민의 안전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양국 정부는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외교부는 29일 서울에서 제3차 한-터키 영사국장회의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측에서 이명렬 재외동포영사국장과 터키 정부의 메흐멧 삼사르(Mehmet Samsar) 외교부 영사국장이 참석했다.

▲ 한-터키 제3차 영사국장회의(사진=외교부)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양국 내에서의 자국민 보호 강화 방안 △한국 기업 및 국민의 터키 내 활동 관련 애로 사항 해소 방안 △양국간 영사업무 관련 협정 체결 추진 및 이행 현황 등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했다.

  한국은 지난 20일 수루치(Suruc)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과 관련해 터키의 치안 정세 현황과 전망에 대해 문의하고 한국 국민의 안전한 여행과 체류를 위해 터키 정부가 더욱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터키 정부는 한국 국민들의 안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보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한국은 또 국무총리의 ‘일상생활 복귀선언’ 및 자가격리자 전원 해제 등 메르스의 사실상 종식 현황을 설명했으며 터키는 한국이 안전한 여행지라는 사실을 자국민에게 알릴 뜻을 전했다.

  한편 한국은 터키 정부의 노동허가 발급 및 체류허가 갱신 관련 절차 개선 등 한국 기업과 국민의 현지 활동 편익 증진을 위해 터키 정부 차원에서 노력을 배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양국은 사안별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양국은 워킹홀리데이 협정 체결과 한-터키 경찰협력 양해각서 이행 등 교류를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건설적인 논의를 가졌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양측이 상대국 제도에 대한 이해 증진과 현안 사항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영사당국 간 교류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며 "차기 회의를 적절한 시기에 터키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양측은 지난 2009년 11월 앙카라에서 1차 회의를, 2012년 6월 서울에서 2차 회의를 각각 개최한 바 있다.

  재외동포신문 dongponews@hanmail.net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