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남철 재외동포포럼 이사장 "中 동북지역에 한국 자본 투입돼야"
상태바
조남철 재외동포포럼 이사장 "中 동북지역에 한국 자본 투입돼야"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6.26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4차 재외동포포럼에서 조선족마을 살리기 방안 제시

▲ 제64차 재외동포포럼이 27일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영기 기자)
  과거 조선족들이 대거 거주했으나 청장년층이 도시로 빠져나가면서 급격한 인구유실이 진행 중인 중국 동북지역 조선족 마을에 한국의 자본이 투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6일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 열린 제64차 재외동포포럼에서 조남철 이사장(방송통신대학 전 총장)은 "한국의 자본과 조선족 동포들의 노동력을 합쳐 농업 합작사를 차린다면 한국의 식량 부족 문제와 조선족 마을 해체 현상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 이날 포럼에서는 조남철(사진) 이사장이 '중국 동북지역 조선족마을 경작지 활용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서 '중국 동북지역 조선족마을 경작지 활용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조남철 이사장은 "도시로 떠난 이들의 이주 장기화로 조선족마을에 조선족 수가 줄어듦에 따라 해당 지역에 도급권(이용권)을 양도받아 농사를 짓는 한족들이 도지를 깎는 등 집단적인 힘을 행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 정부가 직접 농사짓는 사람에게 경영권을 부여하는 이른바 '경자유전법칙'을 실행하려는 움직임도 보여 많은 조선족 동포들이 도급권을 잃게 될 상황에 처해 있다"고 동북지역의 상황을 설명했다.

  조 이사장에 따르면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은 경작지를 포함한 토지의 소유권을 국가가 가지고 있지만, 지난 1997년 농촌에 호구가 있는 주민에게 일정 면적의 땅에 대한 도급권을 일률적으로 부여하고 이를 30년 동안 유지한다는 원칙을 발표해 동북 지역의 농촌 마을에 거주 중이던 다수의 조선족 동포들이 토지에 대한 이용권을 받은 바 있다.

▲ 발표가 끝난 뒤 참석자들의 질의 응답 및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갖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청장년층이 대거 도시로 유입됐고, 도급권을 가진 이들 중 대부분이 이를 도지를 받고 개인 혹은 마을에 양도하거나 위탁을 맡겨 현재 동북지역의 조선족 마을은 조선족 마을임에도 조선족들이 농사를 짓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중국에 정부 차원에서 새 농촌 건설 사업을 진행하면서 일정 수 이상의 사람이 농촌마을의 토지를 모아 기계를 통한 기업형 농사를 짓는 합작사 건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대규모 기업적 영농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지만, 오히려 대다수의 조선족 동포들은 자본 부족과 도급권 및 경영권 분쟁 등으로 인해 그동안 일궈왔던 동북지역의 광활한 경작지를 잃을 위기에 놓여 있는 상황이라고 조 이사장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서 조 이사장은 "한국의 투자자들과 조선족 동포들과 힘을 합해 중국 동북지역의 조선족 마을에 조선족 중심의 합작사를 설립한다면 이는 윈-윈-윈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어서 그는 "한국의 투자자, 조선족 마을, 더나아가 한민족 전체에 바람직한 일이 될 것"이라며 "이는 또한 동북아시아 역내 민족과 국가가 함께 더불어 사는 동북아시아 공동체의 비전을 구체화하는 데도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포럼에 참석한 본지 이형모 대표는 "이와 같은 공동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호 신뢰가 우선되어야 한다"며 "성공한 출향 조선족 기업가들이 고향 농촌 살리기 운동에 많이 투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조 이사장은 "앞으로 한국인들과 조선족 동포들의 합작 사업 성공 사례가 많이 노출돼 서로 간의 신뢰관계가 더욱 두터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세계한인여성회장단협의회 이효정 총재,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 김성곤 의원, 조롱제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상임이사, 임오혁 해외한국전통정원 건립추진위원회장, 본지 이형모 대표, 안경환 글로벌리더십아카데미 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영기 기자 dongponews@hanmail.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