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2015 CIS지역 한국어교사 장기 초청연수' 실시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2015 CIS지역 한국어교사 장기 초청연수' 실시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6.0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일부터 8월19일까지 이화여대서, 한국어 교수법 교육 및 역사ㆍ문화체험 진행

  고려인 한국어 교사들의 역량 강화 및 정체성 강화를 위한 집중 연수가 펼쳐진다.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은 고려인 한국어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오는 8일부터 8월19일가지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에서 '2015 CIS지역 한국어교사 장기 초청연수'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CIS 지역 한국어교사 장기 초청연수'는 고려인 동포사회 세대교체에 따른 정체성 단절을 극복하고 차세대 인재육성을 담당할 교육자 양성을 위해 2014년부터 재단에서 실시해 온 한국어교사 역량강화사업이다.

  이번 연수에는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에서 현지인과 고려인들을 대상으로 한글을 가르치고 있는 강제이주 3ㆍ4세대 고려인 교사 4명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사전 진단평가를 거쳐 한국어 능력별로 분반돼 듣기·쓰기·읽기·말하기 등의 교수법과 한국 역사·문화 특강, 지방문화 체험여행, 대중문화 체험, 한국어말하기대회 참가 및 교안 작성법 강의 등을 이수하면서 모국어와 모국의 문화·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한국어 수업에서는 한국어능력 개발을 위한 발음반, 한국어문법, 한국어쓰기, 한국어듣기, 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 등 심층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교육자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 교육이 진행되며, 비밥 공연, 난타공연, 전통음식 만들기, 서울 풍물시장 등의 대중문화체험과 전통예절, 고궁박물관, 한글박물관 및 제주도, 전주, 부여, 공주 등 다채로운 모국 문화체험도 함께 펼쳐진다.

  아울러 '한국은 어떤 나라인가?', '한국인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등의 문화특강, 국립중앙박물관 견학, 한국의 의식주 생활문화, 경복궁·종묘 탐방은 물론 역사특강 '독도·일본군위안부, 한민족과 통일, 독립운동과 광복의 의의' 등 한민족의 뿌리·정체성을 몸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재외동포재단 조규형 이사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고려인 한국어 교사들이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재확인하고 고려인 동포사회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올바르게 보급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차세대 재외동포 자녀들의 정체성 함양에 힘쓰는 고려인 한국어 교사들이 전문성을 강화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유용하고 다각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기 기자 dongponews@hanmail.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