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처럼 착취되는 호주 워홀러들
상태바
노예처럼 착취되는 호주 워홀러들
  • 호주톱신문
  • 승인 2015.05.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호주톱신문)

  호주 공영 ABC-TV의 ‘특종 제조기 시사 프로그램’ 포코너즈가 호주 내의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지자(이하 워홀러)들이 노예처럼 착취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 같은 착취를 통해 생산 가공 처리된 식료품이 호주 내의 대형 유통점에 싼 값에 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이 방송은 덧붙였다.

  ABC의 포코너즈는 또 이른바 워홀러들에 대한 착취가 사회적으로 만연돼 있으며, 가장 비근한 예로 농장이나 과수원, 양계장 등에서는 이들이 거의 노예같은 처우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워홀러들이 이처럼 농장, 과수원, 양계장 등에서 착취당하는 사례가 많은 이유는 농장 근무 워홀러들에 대해 12개월 연장 체류 비자를 발급하고 있는 현행 제도의 취약점 때문이며, 악덕 업주들은 이같은 맹점을 악용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워홀러에 대한 착취는 광산이나 건축 현장 등에서도 만연되고 있는 실태로 알려졌다.

  해외 매춘조직도 악용하는 워킹홀리데이 비자 제도

  뿐만 아니라 여성 워홀러에 대한 성적 희롱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지적됨과 동시에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매춘조직에 의해 악용되고 있다는 점도 폭로됐다.

  포 코너스는 워홀러들의 착취 문제는 근본적으로 악덕 하청업체들이 값싼 노동력을 추구하면서 촉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육업 노조의 그랜트 코트니 뉴카슬 지부 사무총장은 ABC와의 대담에서"장시간 노동, 저임금, 부당 처우, 성희롱 등 워홀러에 대한 착취와 부당행위는 수없이 많다"고 주장했다.

  일부 악덕 하청업체들은 심지어 시간 당 3.95센트의 임금을 지불하는 경우도 적발됐으며 대부분 법정 최소 임금의 절반을 지불하고 있는 실태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워홀러들의 권익은 실종돼 있고 보호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육업국제노조의 이안 탬 간사는 "워홀러 피고용인들은 뭔가를 항의하거나 회사의 이익에 반하는 말을 했다가는 즉각 해고되는 실태"라고 덧붙였다.

  연방상원의회 ‘실태 조사’ 착수

  이처럼 ABC의 포코너스의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지자들에 대한 착취 사례 보도에 따른 사회적 파장이 커지자 연방상원의회는 즉각 관련 조사위원회를 소집했고 공식 조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연방상원의회의 취업비자 진상 조사위원회는 1차적으로 방송 다음날 이민부 고위 책임자들을 의회로 불러 워킹 홀리데이 비자자들의 부당 처우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이에 이민부 관계자들은 부당 처우와 관련된 항의 및 민원 접수 사례가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원조사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수 라인즈 연방상원의원은 "워킹 홀리데이는 가장 활성화된 비자 항목인데 이민부의 즉각적이고 단호한 관심을 요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민부 고위관계자는 또 “농가에 취업한 워홀러들에 대해 호주 체류를 12개월 연장해주는 현행 시스템이 악용되고 있어 향후 연장 비자 신청시 최근 3개월 동안의 급여명세서 즉 페이슬립을 첨부토록 할 방침”이라고 상원의회에 보고했다.

  이처럼 워킹 홀리데이 비자청년들에 대한 착취 문제가 공론화되고 있는 가운데 연방 노동당의 빌 쇼튼 당수는 연방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했다.

  빌 쇼튼 당수는 "워홀러에 대한 착취가 만연되고 있는 실정임이 확인된 이상 연방정부가 나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쇼튼 당수는 워홀러 착취 문제는 공정함을 추구하는 호주의 국가적 명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고 엄중 경고했다.

  한편 농촌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당은 워홀러 취업자들의 착취에 대한 정부 차원의 극비 실태 조사와 함께 대책전담반 구성을 촉구했다.

  녹색당은 상원의회 진상 조사위원회 차원의 조사를 확대할 것을 강구중이다.

  ABC 포코너즈의 워홀러 착취 실태 보도는 국내 주요 신문과 방송 등 주요 매체들의 대대적인 후속 보도로 이어진 바 있다.

  ACTU, 워킹 홀리데이 비자 확대 시행 중단 촉구

  이번 사태와 관련해 호주노조협의회( ACTU)는 워킹 홀리데이 비자 프로그램의 확대 시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드 카니 ACTU 위원장은 “새로운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연방정부는 워킹 홀리데이 비자 프로그램의 확대 시행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내의 구인 업체를 관리하는 채용관리청도 “제도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채용관리청의 한 고위 책임자는 “심지어 비자를 받게 해준다며 여성 워홀러들에게 성관계나 성접대 요구를 하는 사례도 많다”고 지적했다.

  호주톱신문 제공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