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니들이 '인사'하냐?
상태바
<조선> 니들이 '인사'하냐?
  • 국민의힘언론개혁팀
  • 승인 2004.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니들이 '인사'하냐?

2004/5/3 <조선> 일일 모니터 보고서

▲총평: 조선일보는 이른바 ‘중국쇼크’와 관련해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보도를 인용하면서, 중국 정부가 투자 프로젝트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는 경향신문의 기사와는 달리, “일련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 왜곡하며 <한국 수출 큰 타격 우려>라는 기사를 보도하고 있다. 이는 ‘사실’을 왜곡하면서 악의적으로 ‘경제 불안’을 조장하는 작태다.

또한 ‘유시민 의원 당직 사퇴’ 관련 기사에서는 유 의원이 말한 앞으로의 다짐이나 계획 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면서 열린우리당에 대한 비판 발언만을 인용해 이를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고, ‘시청앞 광장 사용 서울시 규제’ 관련 기사에서는 시민단체의 정치ㆍ문화행사에 대한 서울시의 ‘권위주의적 규제’에 대한 지적 없이 “유럽의 어느 도시에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 “‘베리 굿!’을 연발”, “뭔가 문제점을 찾아내 꼬집고 싶은 심술이 발동”했다는 등의 표현을 통해 시청 광장에 대한 과도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정당 불법자금 추징ㆍ과세 관련 기사에서는 시민단체의 입장에 대해서는 간략히 다루면서 “정부 결정에 반발”, “정부와 마찰이 예상” 등의 표현을 통해 부정적으로 보이게 하고 있는 반면, <“불법 정치자금 과세 어렵다”>라는 표제와 내용에서 정부측 주장만을 대부분 인용해 보도하고 있다. 이 같은 기사들는 모두 객관적 사실을 축소ㆍ은폐ㆍ확대해 이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동시에 진실을 왜곡하는 보도라 할 수 있다.

‘여권 조직 개편’ 관련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다른 무엇보다도 지금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탄핵 문제가 법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시점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이 연일 밥그릇 논의로 시끄러운 건 낯뜨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여권을 비난하고 있지만, <정동영ㆍ김근태 왜 동시입각 시키나 / 청와대 ‘때이른 차기경쟁’ 제동 - “벌써부터 과열되면 개혁수행 차질” / 당장악 쉬워져 정책 주도권도 가질 듯 / ‘총리 김혁규’엔 ‘차기 불출마’ 다짐도>라는 내각 개각 관련 기사를 3면 5단으로 비중 있게 다룸으로써 오히려 인사 문사를 스스로 의제화하고 있다. 실제로 오늘자 연합뉴스와 오마이뉴스는 청와대가 인사와 관련 어떠한 공식 입장도 밝힌 바 없다는 점과 이에 대해 시중에 떠도는 말들이 제각각임을 지적하고 있다.

*우려인지 조장인지... - 중국, 투자 프로젝트 전면재검토 착수 관련 기사

경향신문과 조선일보 모두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보도를 인용하면서, 중국 정부가 “투자 프로젝트를 원점에서 재검토키로 했다”고 경향신문은 보도하고 있으나 조선일보는 중국 정부가 “일련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한국수출 큰 타격 우려>라는 표제를 통해 ‘경제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

*우리당 비판만 추려 써주기 - 유시민 의원 당직 사퇴 관련 기사

경향신문은 유시민 의원의 당직 사퇴에 대해 “당선자들의 완전한 공감대없이 ‘실용주의’ 등으로 당의 노선이 결정되는 등 지도부 중심의 의사결정 방식에 대한 반발적 성격이 짙다”고 나름대로 분석하면서 유의원의 중앙당에 대한 비판 발언과 함께 “당이 원내에서 진보적ㆍ개혁적 노선을 견지하게끔 노력하겠다”는 앞으로의 노력과 다짐의 말도 함께 보도하고 있다. 오마이뉴스 또한 유의원이 말한 앞으로의 “온라인 정치” 관련 활동과 이에 대한 전망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도해주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이 같은 내용 없이 열린우리당 중앙당에 대해 비판한 유의원의 발언만을 인용해 기사 내용 전부를 채우고 있다.

*한나라당 빨고 이명박 빨고 - 시청앞 광장 사용 서울시 규제 관련 기사

한겨레는 관련 기사에서 개장 이틀째 서울시청 앞뜰에 많은 시민들이 찾아와 여유를 즐기는 모습과 함께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발언을 인용해 7~60일 이전에 광장 사용 신청을 내야하고, 행사의 성격에 따른 제한이 주어지는 점을 꼬집고 있다.

반면 조선일보는 “유럽의 어느 도시에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 “‘베리 굿!’을 연발”, “뭔가 문제점을 찾아내 꼬집고 싶은 심술이 발동”했다는 등의 표현을 통해 광장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문제점과 관련해서도 교통, 쓰레기, 화장실 문제 등만을 언급하고 있을 뿐, 시민단체의 정치ㆍ문화행사에 대한 ‘권위주의식 규제’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고 있다.

*<조선>의 때이른 개각논의야말로 곤란하다 - 여권 조직 개편 관련 기사

연합뉴스와 오마이뉴스는 <열린우리당 출신 입각규모 관심>, <청와대 조직개편 어떻게 되나>, <청와대 “개각은 어느 단위에서도 논의된 적 없다”>라는 기사에서 인사와 관련해 “온갖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으며, “핵심인사들의 말도 각양각색”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또한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의 발언을 인용하며 “지난 3월 15일 취임 후 가진 첫 조회에서도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된 헌정사상 초유의 국면을 맞아 공식, 비공식 자리에서 탄핵소추를 비롯한 민감한 정치현안에 대해 사견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신중한 언행을 당부한 바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또한 “김 실장의 이번 ‘함구령’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이라는 중대사를 앞두고 이런저런 관측들이 나도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면서 “청와대는 특히 당측 인사들의 개인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언론보도가 춤을 추고 있는 것에 불만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이와 관련해 <정동영ㆍ김근태 왜 동시입각 시키나 / 청와대 ‘때이른 차기경쟁’ 제동 - “벌써부터 과열되면 개혁수행 차질” / 당장악 쉬워져 정책 주도권도 가질 듯 / ‘총리 김혁규’엔 ‘차기 불출마’ 다짐도>라는 기사를 3면 5단으로 비중 있게 다루면서, 청와대에서 단 한번도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바 없는 ‘내각 개각’에 대해 단지 정치권 내에서 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떠도는 말을 근거로 “여권 핵심부의 방침이 결정”었고 “일정도 대략 드러나고 있다”며 ‘내각 개각’과 그 내용이 이미 확정된 것처럼 만들고 이를 부풀리고 있다. 또한 기사 표제에서 보듯 ‘차기’와 관련한 내용을 “공공연히”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면서 사설 <개각 논의, 지금 이 방식은 곤란하다>에서 이 같은 ‘내각 개각’ 논의가 “경제를 살리고, 국제사회의 격변 속에서 나라의 앞날을 모색하는” 일과는 거리가 멀고, “유권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며 오히려 여권을 비난하고 있다. 또한 “더욱 딱한 건 입각 문제를 둘러싼 논의의 배경으로 ‘차기’를 향한 파워게임설이 공공연히 오가고 있다는 사실”이며 “다른 무엇보다도 지금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탄핵 문제가 법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당이 연일 밥그릇 논의로 시끄러운 건 낯뜨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라며 비난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불법 정치자금 과세 부과는 불가능한거야” - 정당 불법자금 추징ㆍ과세 관련 기사

한겨레와 프레시안은 <“정당이 받은 불법자금 / 정부, 증여세 부과 검토>, <”불법자금은 ‘정당 비과세’에서 제외해야“>라는 표제와 함께 내용에서 ”정당에 전달된 불법자금은 추징도 과세도 할 수 없다“는 정부의 입장, ”정당 비과세는 합법정치자금일 경우이고, 불법정치자금은 과세해야 한다“는 법조계와 시민단체의 입장, 일단 과세 정책에 대해 입장을 유보한 채 몰수와 추징 원칙을 강조하고 있는 검찰의 입장에 대해 공정하고 균형 있게 보도해주고 있다.

반면 조선일보는 ”불법 정치자금 과세 어렵다“는 재경부의 입장을 그대로 표제로 삼으면서 내용 대부분을 재경부 당국자의 발언으로 인용해 보도하고 있다. 시민단체의 입장에 대해서는 단 한 줄로 처리하면서 ”재경부 결정에 일부 시민단체 반발“, ”앞으로 정부와 마찰이 예상“ 등의 표현을 통해 부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www.cybercorea.org) 언론개혁 조선모니터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주요기사
이슈포토